말씀묵상
40b3f5e2c2989e5eb2a312d2d64e3ece_1674517773_4484.jpg
 
 

고린도후서 13장 4-10절 말씀 묵상 [김동권 목사]

작성자 정보

  • 복음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제목 : 점검하는 신앙

본문 : 고후 13:4-10


무슨 일을 하든지.. 요구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바로 점검 입니다. 잘 되고 있는지, 아무런 문제는 없는지, 뭐 더 필요한 것은 없는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 있습니다.


점검을 잘해야 합니다. 점검이 안되면 미래는 창창 하지만 발전은 없습니다.“넌 허구헌날 그 모양이냐” 라는 핀잔만 들을 뿐 입니다.


점검이 필요한 곳은.. 자신의 삶, 직장, 가정,자신이 거주하는 공간 입니다. 정말 중요한 점검은 신앙 점검 입니다.


누구나 신앙은 날마다 자라가야 합니다. 점검이 없으면 그냥 머물러 있을 뿐 입니다. 오히려 쇠퇴 하거나 퇴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신앙 점검이 게으르면 겉모습은 어른 인데 신앙은 미숙한 어린아이에 머물러 삽니다.


신앙 점검이 필요한 이유는 신앙이 삶의 수준을 결정 하기 때문입니다. 신앙이 흐트러지면 모든 면에 다 영향을 끼칩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수시로 점검 하면서 도려낼 건 도려내고, 보충할 건 보충하는 점검 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그렇다면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뭘까?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점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첫째, 나의 약함에 얽매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지 못하고 살아오지는 않았는지..점검해야 합니다.

고후 13:4에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니 우리도 그 안에서 약하나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와 함께 살리라”


우리의 신앙이 예수님처럼 살았는지 아닌지 점검해 보는 겁니다.

4절에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니..


예수님 조차도 약할때에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했습니다. 우리는 지나온 한 해를 예수님처럼 살았는지 점검해 보는 겁니다.


바울은 약할 때 강함 되시네 라고 고백 합니다. 자신이 약할때나, 곤경에빠지거나, 지혜가 부족할때 절망에 앞서기가 쉽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자신이 약할 때 곧 강함이라고 고백합니다. 


바울은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십자가의 능력을 의지 합니다. 그러니까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염려하지 않습니다. 고민하지 않습니다.


나의 모습은 어떠했는지.약할때에 강함 되시는 하나님께 의뢰하고 구하며 살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가오는 새해에는 반복된 실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둘째, 믿음있는 척만 했지 진정 믿음 안에서 한 해를 살았는지 점검하라

고후 13:5 에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


먼저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 보면 어떨까요? 나의 믿음 상태는 하나님께 인정하실까? 거듭났다고 말하면서 진짜 거듭난 자의 믿음을 보이며 살아왔는지.. 믿음

있는 척만 했지 진정 믿음 없음으로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며 살아오지는 않았는지 솔직하게 점검 해야 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의심하지 않고 살아온 삶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믿음 상태를 보시고 진찌 믿음을 갖고 살았는지 진지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요한 계시록에 보면 라오티게아 교회가 나옵니다. 주님으로부터 책망받은 교회 입니다. 이유는 분명 합니다. 미지근한 믿음 상태로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차갑지도 않고 뜨겁지도 않다고 지적 하십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믿음 없는 삶입니다. 믿음은 어정쩡한 태도에서 벗어납니다.


왜 이런 믿음의 상태가 어정쩡 할까요?

믿음은 관계 입니다. 믿음은 신뢰 입니다. 아무리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이 지금 나와 함께 하심을 믿고 행동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정이나 환경이 믿음을 짓눌러 버립니다. 그러다 보면 미지근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예수님 앞에 선 수 많은 병자들.. 더 이상 기댈곳도 의지할 곳도 없습니다. 다 포기된 상태 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을 방문했을때에 믿음을 재료 삼고 접근 합니다.


믿음이 충만하면 어떤 시험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의심케 하는 유혹도 거뜬히 물리칩니다.


성경이 증명합니다. 네 믿음을 보이라.. 행함으로 네 믿음을 증명하라고 말씀 하십니다. 믿음이 건강했는지.. 믿음이 건강하다는 말은 하나님과 관계가 굳건했는지 입니다. 


믿음이 없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했는지.. 믿음 없으면서도 믿음 있는 척 하면서 여기까지 오지는 않았는지.. 지금 점검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앞으로는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과 믿음으로 늘 든든히 세워져 가는 삶

고후 13:10..,세우려 함이라

지금 내 안에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과 믿음이 바닥을 치고 있나요? 왜 삶이 힘들었을까?


이제서야 정답을 찾게 됩니다.

스스로 할려고 했던 것이 문제 였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세워 주셔야 합니다. 하나님이 나를 붙들어 주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붙드심이 바로 능력과 믿음 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자기 수준에 맞추지 말라

믿음을 업데이트 하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늘려야 합니다. 십자가, 부활, 에 대한 확신 입니다.


새술은 새 부대에. 새 것이 정리 되지 않고 점검되지 않는 곳에 혼합하면 다 더러워지게 되어 있습니다.

새 것을 위해서 옛 것은 정리해야 합니다


점검 후에 실천이 중요 합니다.

새해에는 뭔가 달라진 모습 속에서 주와 함께 달려가는 성도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74 / 1 페이지
번호
제 목
이름



최신글 모음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