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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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희건 목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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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 간 역사의 바벨탑 사건은 인간의 삶과 역사를 돌아보는 중요한 통찰을 주고 있다. 노아의 홍수 후에 사람들은 또다시 있게 될 홍수에 대비해서 하늘 높은 탑을 쌓아 미래의 재난에 대비하고자 했다. 그런 인간을 내려 보신 하나님이 내려 오셔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게 하심으로 더 이상 탑을 쌓지 못하게 하셨다.
바벨탑 이야기는 하나님이 개입한 사건으로 인간 스스로 구원의 수단을 만들려는 시도를 좌절시킨 사건이었다. 이 세상에는 스스로를 구원하기 위해 재물과 권력의 탑을 쌓는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해서 그렇게 사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의와 공의 위에 세워지지 않은 조직이나 공동체는 무너지기 마련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세우지 않으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다고 하였다.
우리 눈 앞에는 세상을 자기 스스로 살고, 자기 힘으로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 허망한 사람들의 언행을 듣는다. 그러면서 살며시 찾아오는 늙음과 쇠약함으로 빠져드는 사람들, 심지어 치매의 기운이 스며들어 할 말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의 행적을 보고 듣는다. 하늘의 주권자를 몰라보고 자기 도취 속에 사는 사람들을 조용히 내려다 보시는 분이 있다는 것이다. "하늘에 계신 이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저희를 비웃으시리로다"(시2: 4).
사람이 늙고 병들고 죽는다는 것은 자칫 교만해 지기 쉬운 인간을 치료하는 하나님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를 배우고 살아야 한다. 이 중요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이다. 오직 그에게서 우리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를 듣게 된다.
사람 자체가 스스로 살 수 없는 한계를 가졌기 때문이다. 일찌기 모세가 하나님의 이름을 물었을 때, 대답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대답을 들었다. 이 우주 속에 하나님만이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라는 뜻이요, 인생은 그분에 의해 붙들림을 받고, 돌보심을 받아 살 수 있는 존재라는 뜻이다. 모든 피조물은 그 손에 의해 보존되고 그 뜻을 따라 떠나게 되어 있다. 스스로 존재하는 피조물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런 인간이 다른 사람들을 구원한다는 것은 망상이 아닐 수 없다.
세월을 살다 보면 이 사실이 절실하게 느껴진다. 하루 동안에도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세상을 살면서 무슨 근거로 사람은 내일을 말할 수 있을까? 정말 자기 힘으로 여기까지 세상을 살아왔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가까이는 부모의 도움, 이웃의 도움 속에 살아오지 않았던가? 스스로 산다는 말 속에는 감사를 모르는 무정하고 무식함이 배어있다. 그러니 마음을 낮추고, 겸손한 마음, 감사의 마음으로 살자는 것이다. 그 감사는 보이지 않으면서 우리 생명을 붙드시는 하늘의 하나님에게까지 들려져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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