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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온의 딸들(상류층 여자)의 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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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삼현 목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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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31641, 시온의 딸들(상류층 여자)의 굴욕

 

계속해서 이어지는 예루살렘과 유다의 총체적인 붕괴를 언급하고 있다. 가장 먼저 지도층의 급변에 대해서(24), 다음에는 백성과 사회의 분열과 격동(512), 그리고 여호와의 지도층을 꾸짖고 심판하시는 모습(1315), 이제 마지막으로 시온의 딸들(곧 상류층 여자들)의 화려함의 몰락(1641)을 다루고 있다.

 

(16) 그리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1)을 빼고 다니는 것(walk with outstretched necks)추파를 던지는 (ogling of eyes)걸을 때에 아기작거림(꼬리치는 발걸음)로 쟁쟁거리는 것(소리 냄)인하여 // 때문에2)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17)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도록 치실 것이며(smite with scab), 3)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their secret parts)4)가 드러나게 하실 것이다.5)

 

시온의 딸들(상류층 여자)이 교만하여라는 표현은 총체적인 교만함᜶거만함을 가리킨다. 이어서 구체적으로 목, , 발과 발걸음을 통해서 어떻게 거만(음란)한지를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로마서 31315을 참고하라). 여기서 독자들은 선지자가 상류층 여자들의 화려한 사치를 지적하고 있는 것을 넘어서 여자들의 사치를 위해서 남편으로 하여금 백성에 대한 학대를 조장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만 한다(31315). 6)특히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장로들과 고관들을 국문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이 너희의 집에 있도다.”(14)라고 지적한다.

 

이제 1823절까지 약 21가지 장신구(부적과 호신부를 포함해서)를 목록으로 제시한다. 이것들을 한꺼번에 동시에 착용하였다고 추측할 필요는 없다. 이런 장신구들 중에서 어떤 것은 동방에 있는 여자들에 의해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음도 알 수 있다.7)

 

(18)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들의 화려한 발찌,8) 헤어밴드(리본), 반달모양의 장식, (19) 귀고리, 팔목 고리(팔찌), 얼굴 가리개(머리쓰개면사포),9) (20) 화관(머리 장식), 발목 사슬(leg ornaments), 머리띠, 향합(향수병), 호신부(부적), (21) 가락지(도장용 반지), 코걸이(코의 쥬얼리), (22) 예복(국가의 예복), 겉옷, 망토(),10) 손지갑, (23) 손거울, 세마포 옷, 머리 수건(터번), 너울(wide wrapper넓은 보᜶몸을 휘감는 가운치마)을 제거하실 것이다.

 

시온의 딸들(상류층 여자들)의 안락함을 넘어서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삶을 가리키는 이러한 화려한 장신구들은 한순간에 슬픔과 비통함으로 바뀔 것이라고 선언한다. 특히 시온의 함락과 더불어 고관(남자들)뿐만 아니라 시온의 딸들(상류층 여자들)도 함께 몰락할 것이다. 이런 일에 대하여 선지자는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24) 향기 대신에 썩은 냄새가 나게 할 것이며, (허리띠) 대신에 노끈(새끼줄)11)이 되게 할 것이며, 단정한 머리카락 대신에 대머리가 되게 할 것이며, 화려한 옷 대신에 베옷(상복)이 되게 할 것이며, 아름다움 대신에 수치의 흔적(burning, branding)12)이 되게 할 것이다.

(25) 너희의 남자들(장정)은 칼에(전쟁을 암시함) 쓰러질 것이며

그리고 너희의 용사들은 전쟁에서 (쓰러질 것이다).

(26) 그리고 시온의 성문은 슬퍼할 것이고 곡할 것이다.

그녀(시온)은 황폐하여 땅에 주저앉을 것이다.

(41) 그리고 그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13)

우리 자신의 양식을(도치강조) 우리가 먹을 것이고14)​

우리 자신의 옷을(도치강조) 우리가 입을 것입니다.

오직(다만) 당신의 이름이 우리들 위에(over) 불리어지게 하소서.15)

그래서 우리의 수치를 면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라.


각주

1) 먼저 16절 전체의 문장 구조는 NIV의 영어번역이 아주 매력적으로 보인다.

   “The women of Zion are haughty,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walking along with∼,             목을 빼고 다니면서,

    flirting with∼,                    눈으로 추파를 던지면서,

    tripping along with∼,             (종종걸음으로) 아기작거리면서,

    with ornaments∼.”               그들의 발목에 딸랑거리는 장신구를 착용하면서.

   “∼마음(레브)이 고결하다”(lofty)는 좋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대하 16:7, “그의 마음이 여호와의 길᜶방식에서 용기를 얻었더라.”encouraged in the ways of Yahweh). 여기서는 “마음”을 주어로 사용하지 않을뿐더러 곧바로 “시온의 딸들(여자들 자체)이 교만하다᜶거만하다”(be haughty)고 하는 나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B.D.B. p. 147).

2) “야안 키”(because)라고 하는 독특한 표현을 사용한다. 대개는 “키”나 “야안”만을 사용해도 되는데 아주 강조하는 듯하다. “그들이 ∼하는 것 때문에”(on account of, because) B.D.B. p. 774.

3) 피엘, 완료, 3ms, 와우연속법 of 사파흐(신과 사멕은 서로 맞교환하여 사용하게 된다). B.D.B. p. 705. 레위기 13:2에서 나병환자에게 생기는 딱지(eruption, scab=악성이든 무해하든 간에)를 가리킬 때도 사용한다. 시온의 여자들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 그런 행동(16절=늘인 목과 꼬리치는 발걸음, 추파를 던지는 눈, 쟁쟁거리는 발소리)을 하겠지만, 여호와께서는 심판을 통하여 여자들을 흉측한 모습으로 바꾸어버린다. 사람들은 이런 여자들을 혐오할 것이고 보고 싶어 하지 않게 될 것이다(알렉 모티어, p. 127).

4) B.D.B. p. 834. si vera lectio, their secret parts, cardo femina.

5) 한편 NIV는 17절의 후반절을 “여호와께서 그들의 두피를 대머리로 만드실 것이다”(the Lord will make their scalps bald)라고 다르게 번역하는데, 아마도 전반절과 평행하도록 번역한 듯하다.

6) Slotki, p. 18.

7) Slotki, p. 19. 또 한편 본문의 시대적 배경이 주전 8세기와 고대 근동인 것을 생각한다면, 오늘날의 장신구나 쥬얼리와 비교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8) NIV는 첫째 목록을 포괄적 개념으로 바꾸고 그 다음에 나열한다(In that day the Lord will snatch away their finery: the bangles…).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들의 화려한 옷과 장신구: 곧 팔찌…”

9) 아랍의 ‘면사포’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눈 위로 머리 부분을 덮는 것과 눈 아래로 얼굴을 덮는 것이 있다(Slotki, p. 19).

10) 개역과 개정은 “목도리”라고 번역했지만, 아무래도 어깨를 덮는 “망토(숄)”이라고 해야 할 듯하다.

11) 상가 집이나 장례식장을 바로 떠올리게 한다.

12) “노예”에 대한 표시이다(출 21:25). Slotki, p. 20, B.D.B. p. 465.
13) 
이 구절은 바로 3장 6절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 여기가 여자들의 형편《결혼을 하지 못한 것》이라면, 거기는 남자들의 형편《통치자를 찾지 못한 것》을 말하고 있다. Slotki, p. 20.

14) 자기 양식(먹 꺼리)는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뜻이다.

15) 쉬운 말로,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향하여 당신을 내 남편이라고 부르게만 해 주세요!(나는 당신의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여자라고 해 달라!)라는 간청한다. 즉 결혼하지 못한 수치를 면하게 해달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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