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 바울은 배우는 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었습니까?
작성자 정보
- 유재도 선교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 댓글
- 목록
본문
8장 : 바울은 배우는 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었습니까?
How did Paul impact his learners?
당신이 가르치는 성경의 교훈이 학생들의 삶을 진정으로 변화시키고 있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신앙교육의 교사로서 나는 잘 해내고 있는가?
그들은 내가 가르친 대로 살아가고 있을까?
그들은 하나님의 진리에 따라 살아가고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바울의 가르침은,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바울 자신을 사용하셨는지 보여 주려는데 있었다.
바울이 어떻게 이런 일을 했는지 알게 되면 우리 역시도 “어떻게 가르치는 사역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서로 다른 관심, 필요 그리고 염려를 가진 개인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리들을 대상으로 사역하셨다.
바울도 마찬가지였다.
바울이 다양한 청중들과 배우는 자들에게 어떻게 말했고,
또 그들은 바울에게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살펴보면 우리도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칠수 있는지에 대한 교훈을 얻게 될 것이다.
바울은 누구를 가르쳤고 그들은 어떻게 반응했나?
Whom did Paul teach and how did they respond?
바울의 놀라운 복음적, 교육학적 능력은 그가 가르쳤던 다양한 무리들과 개인들을 통해 드러난다.
종교 지도자들, 통치자들, 지식적인 행정가들, 교육받지 못한 이교도들, 능숙한 기술자들, 교양있는 철학자들, 저명한 여성들, 죄수들, 로마 병사들, 큰 무리들, 종교 지향적인 무리들, 가족들, 알고 있는 개인들을 가르쳤다.
바울의 사역 대상이었던 사람들 (People to whom Paul ministered)
회당에 있는 사람들(행 9:20)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
무리들(행 13:44-45) “그 다음 안식일에는 온 시민이 거의 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반박하고 비방하거늘”
시장에 있는 사람들(행 17:17) “회당에서는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 또 장터에서는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변론하니”
도시에 있는 사람들(행 14:21) “복음을 그 성에서 전하여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돌아가서”
강둑에 있는 사람들(행 16: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
동료 죄수들(행 16: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가문의 사람들(행 16:15) “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서원에 있는 사람들(행 19:9)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라”
집에 있는 사람들(행 21:16)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함께 가며 한 오랜 제자 구브로 사람 나손을 데리고 가니 이는 우리가 그의 집에 머물려 함이라.
교회의 제자들(행 20:1) “소요가 그치매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 마게도냐로 가니라”
많은 사람들이 바울의 증거를 통해 그리스도를 믿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사도 바울의 지칠 줄 모르는 수고를 통해 변화되었다.
모든 도시가 사도의 설교와 가르침을 받고 영향을 받았으나 때론 상반된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행 16:19-20)
바울의 복음 전파 사역은 ‘배가 사역’의 모범으로 대표된다.
(Paul’s evangelistic work stands as a model of a ministry of multiplication.)
그의 회심자들, 곧 그의 복음 전파의 대상자들은 결국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되었다.
바울은 도시를 중심으로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세웠으며, 가르치는 사역을 했다. 그것은 중심 지역에 위치한 큰 도시의 사람들에게 가르쳐서 복음이 그곳으로부터 외곽 지역으로 확산되게 하려는 전략이었다.
바을이 교회를 세웠던 모든 도시들이나 읍들은 로마 행정의 중심지였고, 헬라 시민화의 중심지였으며, 유대교 세력의 중심지였고, 혹은 몇몇 중요한 상업 지구였다.
바울은 여러 지역을 순회하면서 활발하고 설득력 있게 그리스도의 필요성에 대해 천명하며 복음을 전파했다.
그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했다. 머물렀던 여러 지역들에서 그는 성도들을 가르치고 양육했다.
바울이 여러 지역에서 오랜 기간을 보냈다는 언급들은 그의 사역이 집중적인 가르침을 동반했다는 사실을 반영해준다.
바울의 집중적인 가르침 (Paul’s intense teaching ministry)
(행 14:3) “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그들의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언하시니”
(행 15:35)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에서 유하며 수다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전파하니라”
(행 18:11) “일 년 육개월을 머물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행 18:23) “얼마 있다가 떠나 갈리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를 굳건하게 하니라”
(행 19:10) “두 해 동안 이같이 하니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행 20:2-3)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 거기 석 달 동안 있다가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니
(행 20: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행 20:31)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행 21:7) “두로를 떠나 항해를 다 마치고 돌레마이에 이르러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있다가
(행 21:8,10)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니라” “여러 날 머물러 있더니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유대로 부터 내려와”
(행 28:7) “이 섬에서 가장 높은 사람 보블리오라 하는 이가 그 근처에 토지가 있는지라. 그가 우리를 영접하여 사흘이나 친절히 머물게 하더라”
(행 28:11) “석 달 후에 우리가 그 섬에서 겨울을 난 알렉산드리아 배를 타고 떠나니 그 배의 머리 장식은 디오스구로라”
(행 28:14) “거기거 형제들을 만나 그들의 청함을 받아 이레를 함께 머무니라. 그래서 우리는 이와같이 로마로 가니라”
(행 28:30-31) “바울이 온 이태를 자기 셋집에 머물면서 자기에게 오는 사람을 다 영접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고 또 바울 사도에게 가르침을 받은 사실로 미루어볼 때 복음과 관련된 그의 영향력은 매우 컸지만 동시에 그의 가르침은 많은 유대인들에게 적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여러 지역에서 바울을 대적했던 자들은 그를 죽이려 했고,
독설을 퍼붓기도했으며, 추방시켰고, 중상모략하며,거짓으로 기소했고,
돌을 던지며, 도시 전체를 소동케 만들었고, 그를 조롱하며, 무리들을 부추겨 그를 대적하게 하고, 대중 앞에서 그의 메시지를 폄하했으며,
때리고 소리를 질렀으며, 그를 살해하려는 음모를 꾸미기도 했다.
바울이 전하는 진리는 많은 사람들이 믿고 싶어하는 것과 상반되는 것이었기에 그들은 진리의 사자를 불신하고 그를 제거하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의 적대감에 구애받지 않고 굽힘없이 사역을 계속해나갔다.
바울의 동역자들은 누구였나? (Who were Paul’s coworkers?)
사도 바울의 가르침이 영향력이 있었다는 가장 분명한 증거 가운데 하나는 그에게 많은 동역자들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거의 백명에 달하는 개인들이 바울의 매력적인 인격과 역동적인 메시지에 강하게 이끌려 그의 사역에 합류했다.
사도 바울이 애정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절친했던 수많은 친구들을 보라.
그들에게 보여준 바울의 모범과 우정으로 그들은 고무되었을 뿐만 아니라 바울 역시 그들의 우정 때문에 덕을 보았다.
바울의 동역자들 수는 몇 명인가?
레들리(Edwin Basil Redlich) – 95명
히버트(D. Edmond Hiebert) – 140명
로이 주크(Roy B. Zuck) 의 주장 – 83명
바울의 1차 전도여행 동료들 – 바나바, 마가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동료들 – 실라, 디모데, 누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바울의 3차 전도여행 동료들 – 아볼로, 아리스다고, 에라스도
바울의 동료들 중 사회적으로 탁월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 –
바나바는 지주(행 4:36-37), 루디아는 여성 사업가(행16:14),
에라스도는 로마 성의 재무(롬 16:23), 누가는 의사였다.(골 4:14)
바울은 그의 동료들 열 사람을 각기 그의 ‘형제’(brother)라는 다정한 말로 불렀다.
아볼로(고전 16:12), 에바브로디도(빌 2:25), 오네시모(골 4:9), 빌레몬(몬 1:7), 구아도(롬 16:23), 소스데네(고전 1:1), 실라(행 15:22), 디모데(고후 1:1), 디도(고후 2:13), 두기고(엡 6:21),
관련자료
복음뉴스님의 댓글
- 복음뉴스
- 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