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도목사
08275b7d5439be10134936de4558ef2b_1707927274_4046.jpg

 
 

9장 : 바울은 어떻게 학습 욕구를 촉진시켰습니까?

작성자 정보

  • 유재도 선교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9: 바울은 어떻게 학습 욕구를 촉진시켰습니까?

      How did Paul prompt students to learn?

 

당신이 과거에 들었던 지루한 수업을 떠올려보라.

배운 것이 거의 없고 무의미했던 수업 시간을 떠올려보라.

왜 그 수업이 지루했고, 무의미했고, 시간 낭비였는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쉬운 대답은 그 시간이 흥미롭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수업이 흥미롭지 않을 때 우리는 덜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수업 시작부터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또 각 수업 시간마다 지속적으로 흥미를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의 관심을 끌게 되면 그들의 배움을 촉진시킬 수 있다.

 

바울은 뛰어난 가르침의 본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그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것을 유지해나갔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사도 바울에게 배우기를 갈망했다. 왜 그랬을까?

그 이유는 바울이 그들의 관심을 강하게 유발시켰기 때문이다.

 

바울은 어떻게 학습자의 관심을 끌었습니까? (How did Paul acquire student interest?)

 

사람들의 주의를 사로잡은 바울(Paul captured people’s attention)

수업에서 관심을 갖게 만드는 첫번째 단계는 학생들의 주의를 사로잡는 일이다. 바울은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이 일을 해냈다.

 

첫째, 그는 청중들에게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들으라! -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13:16)

부형들아! 내가 지금 여러분 앞에서 변명하는 말을 들으라”(22:1)

 

둘째, 그는 호칭을 사용해가며 청중에게 연설을 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사람들아!’, ‘아덴 사람들아!’, ‘형제들과 선조들이여!’,

나의 형제들이여!’, ‘아그립바 왕이여!’, ‘베스도 각하

 

셋째, 그는 때론 과감하고 단도직입적인 말로 청중들의 주의를 사로 잡았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13:38)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2:5)

넷째, 바울은 학생들에게 명령을 하고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며 요청함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바울 서신에는 바울의 명령 390개가 나오고 있다.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고전 16:13)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에는 바울이 했던 질문 250개가 나온다.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19:2)

 

다섯째, 바울은 자신의 태도로 인하여서 청중의 관심을 모았다.

그는 강가에 앉아서(16:13), 회당에서 일어서서(13:16), 아레오바고에서도 일어서서(17:22), 로마로 가는 도중에 배위에 일어서서 말했다(27:21)

 

여섯째, 그는 제스처를 사용하여 관심을 끌었다.

그는 손짓하며 말했고, 때로는 청중을 주목했다.

천부장이 허락하거늘 바울이 층대 위에 서서 백성에게 손짓하여 매우 조용히 한 후에 히브리 말로 말하니라”(21:40)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23:1)

 

다양한 연설 형태를 사용한 바울(Paul used numerous figures of speech)

바울의 다양한 연설 형태는 앞에 있는 청중들에게 생각하도록 도전함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 내용은 이 책의 12장과 13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청중의 호기심에 호소한 바울(Paul appealed to his listeners’ curiosity)

서기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원한다고 말했던 것을 볼 때에 그는 바울의 가르침에 호기심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13:7)

빌립보에 있던 루디아는 바울의 말을 청종하고 그의 메시지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16:14)

빌립보 간수들은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찬양하는 것을 보고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들었다(16:25)

베뢰아 사람들은 바울의 말이 진실인가 하여 열심히 성경을 상고했다. (17:11)

일부 아덴 사람들은 그가 가르치고 있는 것에 대해 좀 더 말해줄 것을 요청했다.(17:19)

 

사람들의 욕구와 문제들을 다룬 바울(Paul addressed people’s needs and problems)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가 무엇인지 깨닫게 되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필요를 깨닫지 못하면 관심은 줄어든다.

바울의 서신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많은 필요들에 대해서 언급한다.

바울은 죄와 같은 보편적인 필요들에 대하여 언급했고, 우상에게 제물로 바쳐졌던 고기 문제들의 공동체 중심의 필요들, 또한 달아난 노예 오네시모의 용서와 같은 개인적인 문제들을 다루었다.

 

바울은 사람들이 가진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기탄없이 말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전형적인 질문은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16:30) 하고 묻던 간수의 질문이었다.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첫번째 서신에서 바울은

그들의 분열(고전 1:1-13)

영적 미숙함(고전 3:1-4),

성적 부도덕(고전 5:1-5),

법적 분쟁(고전 6:1-8),

결혼에 관한 의문점들(고전 7:1-40),

이방 신전에 우상의 제물로 바쳐진 고기를 먹어야 하는지의 문제(고전 8:1-13),

그의 사도권에 대한 이의 제기(고전 9:1-23),

예배를 드릴 때 질서의 문제(고전 11:2-34),

은사의 바람직한 사용등의 문제들(고전 12:1-14:39)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청중-학습자들을 칭찬한 바울(Paul commended his listeners-learners)

바울이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동기를 부여해주며 그들에게 배움의 도전을 주었던 또 하나의 방법은 그들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었다.

바울은 종종 다른 이들을 칭찬하거나 축하해 줌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동시에 그들을 격려했다.

그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에 있는 제자들에게 마음을 굳게 하여 이 믿음에 머물러 있으라고 격려해주었다(14:21-22)

그는 또 수리아와 길리기아와 중앙 터키에 있는 교회들을 굳게 했다.(15:41, 16:5)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15:41)

 

바울은 몇몇 교회들에게 그들로 인해 주께 감사드린다는 편지를 썼다.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라”(1:8)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고전 1:4)

 

그는 또한 몇몇 성도들에게 그들이 자신의 기쁨이요 면류관이라고 칭찬했다.

그러므로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같이 주 안에 서라”(4:1)

 

그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사랑에 대해 칭찬했으며(살전 4:10), 자신을 염려해준 빌립보 교인들을 칭찬했다(4:10,14).

너희가 온 마게도냐 모든 형제에 대하여 과연 이것을 행하도다. 형제들아 권하노니 더욱 그렇게 행하고”(살전 4:10)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여하였으니 잘하였도다”(4:14)

 

교사가 학생들을 개인적으로나 전체적으로 비판하기보다 오히려 칭찬할 때 학생들의 관심이 커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학생들과 함께 기도하고, 또 그들을 위해 기도한 바울

학생들과 함께 기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당신의 가르침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함으로 그들의 학습을 강화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을 준다.

바울은 에베소의 장로들과(20:36), 두로에 있는 믿는 자들(21:3-5)과 함께 기도했다.

이 말을 한 후 무릎을 꿇고 그 모든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니”(20:36)

 

또 그의 서신을 읽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음을 몇몇 서신들에서 확신시켜 주었다(1:9-10, 1:18-19, 3:16-19,1:9-12, 살전 3:12-13, 살후 1:11-12)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않고 너희를 말하며 어떻게 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1:9-10)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살후 1:11-12)

 

그는 그들을 위해 기도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기도하고 있다는 것을 기록을 통해 알려주었다.

학생들이 당신의 가르침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기를 원하는가?

 

바울의 모범을 통해, 관심을 사로잡는 몇가지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주의를 사로잡으라, (get their attention)

생동감있는 언어를 사용하라, (use picturesque language)

그들의 호기심을 이끌어내라, (appeal to their curiosity)

그들의 필요들을 다루며, (address their needs)

그들을 칭찬해주라, (commend them)

그들과 함께 기도하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 / 1 페이지
번호
제 목
이름



최신글 모음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