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언약과 4 복음서의 핵심
작성자 정보
- 강유남 목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 댓글
- 목록
본문
아담과 하와가 생명과를 먹고 주님을 머리로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영생의 삶을 살아야 하는데,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하와는 자유의지를 잘 못 선택해서 마귀의 유혹을 받아 선악을 알게 하는 선악과를 따먹고 마귀의 종이 되어 에덴동산에서 쫒겨 났다. 하나님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명령했다(창3:16-17). 먼저 생명과를 먹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먹고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선악과를 먹어야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할 수 있다. 선은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것이 선이고, 악은 그리스도 밖에서 사는 것이다. 그러나 선악과를 먹으므로, 하나님의 영이 떠나게 된다. 이렇게, 아담의 후손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다.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은 자유의지를 잘 못 사용할 경우를 생각하고, 창세전 구원 계획을 수립했다. 그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만일의 경우 마귀의 말에 순종해서 마귀의 종이 됐을 때, 우리들을 마귀로부터 구원해서 다시 하나님의 생명을 주어서 하나님의 자녀로 낳으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하나님은 사랑 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4:16).
1. 하나님의 경륜
“영원 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나게 하려 하심이라 10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엡3:9-10).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이 반드시 이루실 하나님의 계획이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늘에서, 교회를 통해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로 다스리는 나라를 세우는 것이다. 교회(敎會)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주님이 주신 말씀을 먹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사는 자들이 교회다. “ 22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23교회는 그의 몸 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엡1:22-23.)
교회는 주님을 머리로,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고 사는 주님의 몸이 교회니까, 머리하고 몸은 생명이 같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를 예수의 생명으로 낳는다. 거듭 태어난 그 생명으로만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늘나라에서 교회인 우리를 통해서 다스리는 사랑으로 섬기는 나라를 세우려고 이 땅에서 천지 만물과 인간을 창조했다.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 즉 생명과를 먹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그리스도의 생각과 마음으로 사는 주님의 몸된 교회인 하나님의 생명으로 사는 자녀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그 교회를 하늘나라에 보내서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쇄하지 않는 영원한 기업, 하나님의 각종 지혜인 하나님의 사랑으로 섬기는 그리스도의 나라를 상속시키시는 것이 하나님의 경륜이다.
엡1:10하늘 에 있는 것 이나 땅 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공동) 때가 차면 이 계획이 이루어져서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하나가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 주님은 교회만 세운다. 주님의 모든 관심은 교회에 있다 . 하나님의 성전에 있다. 세초부터 세말까지 하나님의 눈과 마음은 항상 성전에 있다. 교회만 세우시는 것이다 .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온 세상은 마귀의 지배 아래 있습니다” (요일5:19현).
“나 곧 내 영혼이 여호와를 기다리며 내가 그 말씀을 바라는도다”(시 130: 5).
사람은 겉 사람과 속사람이 있다.겉 사람은 육신이고, 속 사람은 영 혼이다.속 사람인 영혼의 양식은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생명과, 하나님의 생명을 먹고 산다. 그 생명과를 먹으면 영생(永生)한다. 내가 교회가 되어 산다 그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영생의 삶을 산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그리스도의 몸이 되어 산다.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산다. 예수의 이름으로 산다.
내 영이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그리스도의 생명을 먹으면, 혼이 만들어진다. 그리스도의 생명을 먹어야 생각과 마음이 만들어진다. 하나님의 성품이 만들어진다. 아담과 하와가 생명과를 먹으면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영이 된다. 영혼은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 생명을 먹고 살도록 하나님이 창조했다. 하나님은 사랑이다 . 사랑으로 다스리는 나라를 교회로 말미암아 세우시는 것이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 땅에서 그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셔서 이 땅에서 하시는 일이 교회를 세우는 일만 하신다.
2 . 구약의 언약 (복음)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3:15).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창3:21). 하나님은 범죄한 현장에서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서, 마귀를 멸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살도록 하겠다.’ 그 약속이 바로 원시언약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18:15 )
“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행 3:20,23) 그 선지자’는 누구인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씨로 그리스도를 보내시어 완전한 삶을 살도록 하여 주시겠다는 언약(복음)을 세우시고, 또한 아브라함과 ‘할례언약을 세우시고(행7:8), 이삭의 후손(롬9:7-8)과 더불어 영원한 언약(복음)을 세우시고(창17:19, 21), 야곱을 통해 세워진 이스라엘에게(모세) 두 번째 언약으로 언약하신다.
40년의 광야생활이 끝나는 무렵(BC 1406년경) 요단강을 약 8km를 앞에 두고,하나님은 모압 땅에서 이스라엘에게 아브라함과 세운 언약(복음)을 보다 더 선명하게 두 번째 언약으로 맹세하신다.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신30:6). 두 번째 언약의 핵심 내용은 하나님께서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진리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와 우리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어 아브라함의 믿음과 하나님을 아는 마음을 주셔서 인간의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갈3:1, 히12:2(현), 엡3:19(공)] 그리스도의 마음을 알게(보게) 하시고, 성경의 사건 사건을 이루시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알게(보게) 하시어 마음과 성품을 다하여 그리스도를 사랑하게 하시어 그리스도의 생명(그리스도의 마음⇒예수이름)을 주시고, 그 마음 가운데서 그리스도께서 진리의 성령(예수이름,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말씀하심으로 그리스도의 마음 곧 예수이름을 주시어 예수이름으로 행하게 하신다(골3:17) 이렇게 내 마음에서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겠다고 하신 언약이 두 번째 언약이다.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10:9). 이 두 번째 언약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 주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서, 주님이 부활, 승천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서 오셨다.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서 새 언약을 세워서,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신다.
모압에서 BC1406년경에 두 번째 언약을 세우신 지 809년 후 BC597년경에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새 언약을 선포했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렘31:31,33). “그래서 우리도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기쁜 소식을여러분에게 전합니다”(행13:32(현). 기쁜 소식을, 복음을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그러니까 복음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언약이 복음이다. 두 번째 언약을 이루기위해서 새 언약을 세웠으니까. 두 번째 언약뿐이 없다.이렇게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말씀을 먹고 교회되어 사는 삶이 구약에서 하나님이 맹세하신 언약이다.
3 . 신약의 4 복음서
3-1 마태복음의 핵심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마28:19-20공동).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산다는 것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고 사는 자가 되라는 것이다. ‘ 주님의 양이 되라! ‘내 음성을 듣고 나를 따르는 자’가 되라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언약이,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도록 가르치라는 것이다.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한다. 세상 끝 날까지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삶을 사는 것이 마태복음의 핵심 내용이다.
3-2 마가복음의 핵심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막16:15). 모든 사람에게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 복음이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내 안에서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시는 예수님이 복음’이다. 두 번째 언약을 이루셔서,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고,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하는 것이 복음이다.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의 양이 되어 살라는 것이다. ‘천하 만민에게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 천하 만민으로 하여금 내 음성을 듣고 나를 따르도록 가르쳐라 ‘내 제자를 삼아라.’ “사람들이 너희를 끌어다가 넘겨줄 때에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치 말고 무엇이든지 그 시에 너희에게 주시는 그 말을 하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성령이시니라” (막 13:11).이것이 마가복음의 핵심이다.
3-3 누가 복음의 핵심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눅 24:49).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이 ? ‘보혜사 성령’ 진리의 성령을 보내시는 것이다. 주님이 성령을 보내주시겠다고 하시면서 그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 예수님은 바로 그 성령 안에 생명을 주시는 영으로 오셨다.
어떻게 우리 주님이 우리들에게 생명을 주시는가 ? 말씀하심으로. 성령 안에서 말씀하시기 위해서 우리 주님이 오신다. ‘성령을 보내리니’ 성령으로 우리 주님이 말씀하시는 것이다. “너희가 성령을 받기 전까지는, 내가 성령을 통해서 말을 할 터이니, 너희가 내 음성을 듣고 살 수 있기 전까지는 여기를 떠나지 말라.” 주님이 우리 안에서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 성령으로 말미암아 듣고 산다. 우리 속에서 성령이 말씀하신다. 주님의 양이 되어,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라는 것이다.
“마땅히 할 말을 성령이 곧 그 때에 너희에게 가르치시리라 하시니라”( 눅 12:12).
주님이 성령으로 말씀하신다 . ‘성령을 받기 전에는 떠나지 말라.’ 주님의 음성을 듣고 살기 전에는, 주님의 음성을 듣고 살 그때가 되기 전에는 떠나지 말라 . 누가복음의 핵심도 그 이야기다.
3 - 4 요한 복음의 핵심
요한복음의 결론이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요 21: 22). 주님의 마지막 말씀이요. 요한복음의 마지막 말씀이 “너는 나를 따르라.” 고 요한복음은 확실하게 말씀 하고 있다. 어떻게 따르는가?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7).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는 삶,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그 말씀을 먹고 사는 삶, 그 말씀 안에 만 하나님의 생명이 있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듣고 나를 따른다.’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 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10:28). ‘내가 저희에게 영생(永生)을 주노니...’ ‘내 음성을 듣고 나를 따르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신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와 목적은 딱 하나다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함이라.’( 요 3:16 ). 영생을 어떻게 주시는가 ?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는 자에게 영생을 주신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 게로 가오리이까”(요 6:68). “영생의 말씀이 계시오매 우리가 어디로 가오리이까.”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영생의 말씀이다. ’ 이것이 요한복음의 핵심 내용이다.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전체가 다 ?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을 따르라는 말이다.
결 론
복음이 무엇인가 ?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사는 것이 복음이다.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내 안에서 두 번째 언약을 이루는 것이 복음이다. 복음을 믿음으로만 구원이요. 구원은 주님과 함께 사는 것이다. 구원은 예수님 자신이 구원이다.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게’ 되어 있다. 하나님의 義인 , 그리스도가 마음에서 말씀하심으로 나타난다. 원시언약도,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도, 두 번째 언약도, 새 언약도, 다 주님이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 마음에서’ 말씀하신다. 4 복음서의 핵심도 주님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것이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이것이 복음이다.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눅 16:16).
“이 천국 복음이 모든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 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 마24:14). “우리가 이제는 거울 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 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고전13:12).
성경의 마지막 결론이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계3:20).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문을 열 수가 있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 게 내어 줄 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전13:3).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 천국에}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벧후1: 11). 사랑하는 것은 나를 위한 것이다. 주님이 내게 사랑을 주셔야 사랑할 수 있고, 그 사랑을 공급해야 천국에 갈 수 있다. 주님의 말씀 안에 생명이 있다. 그 생명을 먹어야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는다.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주님의 음성을 듣고 예수이름으로 사랑을 공급하며 사는 성도들 되시기를 축원한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관련자료
댓글 1
복음뉴스님의 댓글
- 복음뉴스
- 작성일
강유남 목사님께서 2023년 1월 24일 이전에 쓰신 글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읽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bogeumnews.com/gnu5/bbs/board.php?bo_table=enews
==> https://www.bogeumnews.com/gnu5/bbs/board.php?bo_table=e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