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남목사
40b3f5e2c2989e5eb2a312d2d64e3ece_1674518030_1374.jpg
 
 

구원에 관한 성경의 계시

작성자 정보

  • 강유남 목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구원에 관한 성경의 계시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 게 있도다 하니”(7:10). 성경에는 중요한 구원 진리가 있는데, 구원은 인간과는 전혀 상관없이 전지전 능하신 하나님의 주권에 달린 하나님의 일이라는 사실이다. 인간의 자유의지 위 에 하나님의 주권이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 자가 없느니라”(43:11)라고 선포하셨다. 또한 요한계시록을 보면 미래에 구원 받을 사람들이 거룩한 흰옷을 입고 승리의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구원하심이 보 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7:10b)라고 큰 소리로 외친다. 하나님이 예정하신 복음의 내용인 하나님 사랑과 은혜에 근거한 구원계획을 인간에게 적용하실 때, 성부 하나님은 예정하시고, 성자는 구속하시고, 성령님은 정한 때 불러서 인 쳐 주심으로(1:13~14) 구원사역을 각각 분담하셔서 택함 받은 사 람이 성령 받아, 믿음과 사랑으로 성화의 삶을 살면서 끝까지 믿음을 지켜 승리자 가 되게 하신다. 이 모든 일을 하나님이 하신다.


1. 구원은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다
.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 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 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8:38~39). 첫 번째 성경 진리는, 구원의 문제를 인간의 자유의지나, 책임에 맡겨 두시거 나, 절충하거나 타협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다. 구원을 인간이 한다면 종교다. 하나님이 하시면 복음이다. 구원 문제는 인간에게 맡긴 것이 아니다. 네가 믿으면, 내가 구원하겠다가 아니다. 믿음의 결과가 구원이다. 하나님이 구원하시는데, 내가 구원받았다는 증거가 믿음이다. 구원은 하나님이 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불러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12:2)라고 하신 약속의 말씀대로 하나님이 진행해 나가신다. 여기서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말씀하고 그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을 알면 믿음이 있고 여호와 하나님을 모르면 믿음이 없는 것이다. 물에 빠져 죽게 된 사람에게 구명 도구를 주어서, 자기 의지로 잡고 올라오면 구원받고, 잡지 않으면 구원 받을 수밖에 없다거나, 병들어 죽을 사람에게 약을 주어도 본인이 입을 벌려 먹지 않으면, 죽는 것이 본인 책임이라는 식의 자력 구원은 기독교의 구원관이 아니라, 세상 종교적인 구원관이다. 구원은 인간 자신의 의지와 결단이 아니고 구원의 문제는인간 자신이 책임지는 문제가 아니다. 구원은 하나님이 책임지시기 때문에, 하나 님의 구원은 확실하다. 이것이 예정론이며 장로교의 교리다. 구원은 인간의 어떤 노력이나 적 그리스도나 악령들의 어떤 방해로도, 좌우할 수 없기에 하나님의 한번 구원은 영원하며,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이 말의 성경적인 근거는, 예 수님께서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 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 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10:28~29)라는 말씀이다.


2. 구원은 창세 전에 선택한 자만 구원받는다
.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 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1:4~5). 두 번째 성경 진리는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구원하시되 이 세상 모든 인간 을 다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창세 전에 이미 선택한 자만 구원받는 것이다.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 된 자는 다 믿더라”(13:48).“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 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 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8:29~30). 예수님의 제자였던 가룟 유다가 왜 예수님을 배반하고 자살해 죽었는가? 선택받은 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베드로 역시 가룟 유다처럼 예수님을 세 번씩 부인하고 배반 했는데, 어찌하여 재 소명을 받고 충성스러운 제자로서 영광의 순교까지 할 수 있었을까? 베드로는 이미 선택받아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된 사람이기 때문이 다. 여기서 분명한 것은 구원의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이며 비밀 사항에 속하지만 (9:16), 하나님의 선택 원리는 하나님의 의지와 뜻이고 은혜와 사랑의 선택이요(1:16; 11:5) 이미 창세 전에 긍휼히 여기시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선택이 다(1:4). “10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기록된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4그런 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 라 하셨으니 16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9:10~16). 성경은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그런즉 하나님께서 하 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9:18).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 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9:21). 세상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이 아니고 선택 된 자, 끝까지 남은 자만 구원받는다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 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받으리니(9:27).


3. 구원은 예수 믿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 다”(17:3). 구원에 관한 세 번째 성경 진리는 구원의 유일한 길은 오직 예수 믿고 하나님 을 아는 것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 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14:6).“다 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4:12). 선교 방법의 차원에서 서로 다른 교파가 있을 수 있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믿고 구원받는다는 근본 진리는 똑같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이라는 이 진리를 부정하면 다른 복음이다. 다른 복음은 기독교와는 상관없는 종교나 이단이 된다. 그래서 구원 론에서 기독교의 복음과 세상 종교와 이단이 구별된다. 오직 예수다. 예수밖에는 구원이 없다.


4. 복음 전도와 성령의 은혜를 사용하셔서 구원한다.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 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고전 1:21). 네 번째 성경 진리는 하나님은 예정되고 선택된 자의 개별적인 부르심에 있어 서 복음 전도와 성령의 은혜를 사용한다.“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 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딤후 4:5). 전도의 일은 구원받 은 자의 이 땅에서의 주업이다.“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20:24). 이처럼 전도는 죽을힘까지 동원해서 해야 한 다.“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12:3).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 오게 하는 일이 전도다. 전도에는 별과 같이 빛나게 해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이 따 른다.“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28:20). 전도자에 대한 주님 의 마음이다. 세상 끝 날까지 항상 함께 있어 주시겠다는 임마누엘의 말씀이다. 천국 복음을 전 도하면 1) 하나님이 지켜 주시고 2) 항상 함께하시며 3) 하나님이 삶을 책임지시고, 축복해 주신다. 이상이 구원에 관한 성경 진리요, 주님의 지상 명령이요, 유언이신 천국 복음 전도 사명에 귀히 쓰임 받는 하나님의 동역자들 되기 바란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2 / 1 페이지
번호
제 목
이름

8b418fa90f9f2f95e82f4fab17f43c42_1677894975_7876.jpg

최신글 모음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