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3장 - 묵상
"다윗이 황무지 요새에도 있었고 또 십 황무지 산골에도 유하였으므로 사울이 매일 찾되 하나님이 그를 그의 손에 붙이지 아니하시니라"(사무엘상 23:14)
"David stayed in the wilderness strongholds and in the hills of the Desert of Ziph. Day after day Saul searched for him, but God did not give David into his hands."(1 Samuel 23:14)
유대 땅으로 돌아온 다윗은 그일라가 블레셋의 침입을 받아 곤경에 빠졌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의 추종자들을 이끌고 가서 블레셋 군대를 무찌르고 그일라를 구합니다.
다윗은 블레셋으로부터 그일라를 구원했으나 그 일로 인해 도리어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키게 되었고 사울의 추격을 당하는 위기를 노출시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때에도 제사장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 다윗을 가르치시고 그의 길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다윗에 대한 사울의 추격은 지칠 줄 모르고 계속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울을 피해 도망다니는 다윗의 고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극에 달해 있었습니다(13-1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고난을 통하여 교훈하고자 하십니다.
요나단은 그일라 거민을 구해준 일 때문에 사울의 추격을 받고 있던 다윗을 만나 하나님을 힘있게 의지할 것을 권면했습니다(16).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위기를 만날때마다 그 상황에서 피할 길을 인도해 주시는 자비로우신 분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