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3:1-33 묵상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이었더라."(여호수아 13:33)
"But to the tribe of Levi, Moses had given no inheritance; the Lord , the God of Israel, is their inheritance, as he promised them."(Joshua 13:33)
13장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들과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동부 지역을 차지하게 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유대 사회에서는 보통 60-70세를 노인으로 보는데 여호수아 당시는 아직 활동이 왕성하기에 80세부터 임종 때까지에야 비로소 늙었음을 인정합니다(1절). 성경은 노년의 백발은 영화로운 면류관으로 표현하고 있다(잠16:31).
정복하지 못하고 남은 땅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을 갖으시고(13:2-5절) 여호수아가 늙었지만, 아직 정복되지 않은 모든 땅이 이스라엘의 차지가 될 것임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이 정하신 때에 자신의 일을 행하신다(6절). 하나님은 성취하지 못한 일을 살피시고 고려하셨다. 하나님은 성도가 행할 수 있는 일뿐만 아니라 그들이 완성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는 그것을 직접 이루십니다.
땅을 분배할 때의 원칙은 각 지파의 사정에 따라 공평하게 나누셨다(7절). 성경에서 토지는 결코 매매나 증여에 의해서 타인의 소유가 될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 공평하게 나누게 하는데 이유는 땅이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레위 지파가 기업을 얻지 못한 이유는 하나님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되기 때문입니다 (14절). 레위 지파를 통해 본 성직자의 바른 자세는 오직 하나님만을 자기 기업으로 삼아야 함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33절).
주께서 주신 오늘! 마지막 구원의 때를 소망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성결한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