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삶을 얻고 복을 얻어서 너희의 얻은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신명기 5:33)
“Walk in obedience to all that the LORD your God has commanded you, so that you may live and prosper and prolong your days in the land that you will possess.”(Deuteronomy 5:33)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불과 연기 가운데 나타나셔서 계명을 돌 판에 기록하여 주셨다. 그날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살아있음에 놀라워하며 하나님이 주신 모든 말씀을 따르기로 한다. 그때 하나님은 항상 계명에 순종하려는 마음을 품고 경외하며 복 받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모세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을 주의 깊에 실천하라고 권고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의 성공과 번성은 군사력이나 인간적인 노력과는 상관이 없으며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으로만 가능한 것이다. 생명과 복과 장수를 누리며 대물림하기를 원한다면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야 한다.
주께서 주신 오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모든 명령을 지켜서 영원히 복을 받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