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신명기 5:1)
“Moses summoned all Israel and said: Hear, Israel, the decrees and laws I declare in your hearing today. Learn them and be sure to follow them.”(Deuteronomy 5:1)
모세는 오래전에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내산에 모으시고 불 가운데서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설명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포로생활에서 구출하실 때 자신을 드러내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이방 신들을 거부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겨기고 경외해야 한다. 불손종하는 자는 삼사 대까지 징계를 받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는 천 대까지 은혜를 받는다. 안식일을 지킬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친밀한 관계를 기억해야 하며 또한 서로 연합하며 좋은 관계 속에서 서로 사랑하며 나누며 살아야했다. 부모를 공경하고 다른 사람의 재물과 명예와 생명을 존중하며 사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지켜야할 도리이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과 이웃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며 계명들을 지키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