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4:21-31절 말씀 묵상
“바다에서 구원을 베푸시는 여호와”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매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더라”(출 14:30).
1.모세는 하나님의 지시대로 지팡이를 들고 바다 위에 손을 내밀었더니 여호와께서는 동풍으로 바다를 두 부분으로 갈라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있던 곳을 단단한 땅으로 만드셨다. 바람은 바다를 움직이기에 충분할 만큼 불었고( 14:9, 16, 20) 물이 좌우에 벽이 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다 가운데 육지로 걸었다(21-22)..
2. 여호와께서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만들자 애굽 사람들의 판단력은 무디어졌고(4:17-18) 애굽 군 즉 바로, 말들, 병거들, 마병들 모두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하여 바다에 들어갔다(23).
3. 하나님께서는 불 기둥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심히 어지럽고 혼란스럽게 하셨다. 또한 병거의 바퀴를 벗겨서 달리지 못하게 하시자 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고자 하였으나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들을 치셨다(24-25).
4. 모세는 이른 아침에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다시 지팡이를 들어 바다 위로 내밀었더니 갈라진 바다가 원상으로 돌아갔다. 그러자 애굽 군은 추격을 멈추고 정신을 차려서 되돌아 나오려고 했으나 좌우로 산더미처럼 밀려오는 물결에 휩싸이게 되었다. 여호와께서는 추격하던 군대를 흩으셨고 그리하여 바다는 애굽의 모든 군대를 함정에 빠뜨려 버렸다(26-28).
5. 그러나 애굽 사람들에 치명적이었던 길이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구원의 길이 되었다(29).
6.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모세를 하나님의 종으로 믿게 되었다. 그러나 모세에 대한 믿음은 그 후 얼마 안 가서 어려움을 당하게 되면 다시 원망과 불평으로 변했다(29-30).
기도하기: 약속하신 대로 우리의 구원과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만을 섬기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