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8:1-14절 말씀 묵상
"이방 나라에 삼키움"
"그들이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라 심은 것이 줄기가 없으며 이삭은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요 혹시 맺을지라도 이방 사람이 삼키리라"(호세아 8:7).
“They sow the wind and reap the whirlwind. The stalk has no head; it will produce no flour. Were it to yield grain, foreigners would swallow it up."(Hosea 8:7)
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원수가 하나님의 전에 둑수리처럼 덮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원수의 침공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며 하나님의 율법을 범했기 때문에 올 것이다(1).
2. 이스라엘 백성은 고난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나의 하나님이여, 우리가 주를 아나이다”라고 말할 것이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미 선을 싫어버렸으므로 원수가 그를 좇을 것이라고 대답하신다(2-3).
3.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고 자기들의 뜻대로 왕들과 방백들을 세웠다. 그러나 그들은 은과 금으로 자기를 위해 우상을 만들어 1, 2계명을 어겨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이다(4).
4.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들이 만들고 섬긴 금송아지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를 입게 되었다. 그것은 바람과 같은 헛된 것으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의 광풍을 당할 것이다. 그들이 심은 것은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며, 그들에게 혹시 좋은 것이 있을지라도 이방 사람들이 삼킬 것이다(5-7).
5.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멸망하고 이방 나라들에 흩어져 기뻐하지 않는 그릇같이 되고 홀로 방황하는 들나귀같이 될 것이다. 그들은 값을 주고 앗수르 사람들의 도움을 구하며 평화를 원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모아 들여 오히려 이스라엘 나라를 침공하게 하실 것이며 이스라엘 나라는 쇠하기 시작할 것이다(8-10).
6. 이스라엘 백성은 많은 우상의 단들을 쌓으므로 죄를 범했다. 그들의 지식 없는 종교적 열심은 오히려 하나님 앞에 죄가 되었다(11).
7.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해 율법을 만 가지로 자세하게 기록해주셨지만 그들은 관계없는 것 곧 이상하고 낯선 것으로 여겼다. 그런 태도는 하나님을 무시하고 모독하는 죄악된 일이었다(12).
8. 그들이 화목제물을 드리고 하나님 앞에서 먹을지라도 하나님과의 교제가 회복된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제사와 제물을 기뻐하지 않으셨고 옛날에 애굽에서 종살이하였듯이, 다시 이방 나라에 잡혀가게 하실 것이다(13).
9.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를 지으신 창조자 하나님을 잊어버렸고 우상의 전각들을 세웠으며 유다 백성은 견고한 성들을 많이 쌓았지만,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실 때 불을 보내어 그것들을 멸망시키실 것이다(14).
주께서 주신 오늘! 바람을 심는 것과 같은 헛된 우상숭배를 버리고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섬기고 말씀대로만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