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0:1-26절 말씀 묵상(2021/05/22)
"애굽의 멸망에 대한 예언"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애굽을 붙들어 주는 자도 엎드러질 것이요 애굽의 교만한 권세도 낮아질 것이라 믹돌에서부터 수에네까지 무리가 그 가운데서 칼에 엎드러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에스겔 30:6).
“ ‘This is what the Lord says: “ ‘The allies of Egypt will fall and her proud strength will fail. From Migdol to Aswan they will fall by the sword within her, declares the Sovereign Lord."(Ezekiel 30:6)
1. 애굽이 멸망할 날이 가까웠다. 그 날은 ‘여호와의 날’ 즉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날로 표현되었고, ‘구름의 날,’ 재앙의 구름이 낀 어둡고 음산한 날로 묘사되었다(1-2).
2. 또 그 날은 ‘열국의 때’ 곧 바벨론이 침공하는 때이다. 애굽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며 옮기우며 그 튼튼했던 성들이 헐릴 것이다. 애굽 사람들과 동맹하여 그를 도왔던 구스와 붓과 룻과 굽 나라들도 그들과 함께 칼에 엎드러질 것이다(3-5).
3. 거대한 제국 애굽의 교만한 권세가 낮아질 것이다. 믹돌에서부터 수에네까지 무리가 그 가운데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다. 믹돌은 애굽의 최북단의 성이며 수에네는 최남단의 성이다(6-7).
4. 애굽은 황무한 열방같이 황무할 것이며 사막처럼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불을 일으키실 것이며 그 모든 돕는 자들을 멸하실 것이다. 그때 그들은 여호와께서 참 하나님이심을 알게 될 것이다. 염려 없이 지내던 구스 사람들도 그 날에 두려움과 심한 근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8-9).
5.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애굽 백성을 끊으실 것이다. 그는 그의 기쁘신 뜻을 위해 바벨론 왕을 사용하실 것이다. 바벨론 왕은 강포한 군대를 거느리고 와서 칼을 빼어 애굽 땅을 쳐서 살육 당한 자로 땅에 가득하게 할 것이다(10-13).
6. 하나님께서는 구체적으로 애굽의 여러 성들의 이름을 들어 심판을 선언하신다. 그는 애굽의 남부지역인 바드로스를 황무케 하실 것이다. 또 북동부 지역인 소안 즉 고센 땅에 불을 일으키실 것이다. 또 노를 심판하실 것이다. 노 혹은 노아몬은 데베스라는 성으로서 애굽 남부의 중요한 성이다. 또 그는 그의 분노를 견고한 성 신에 쏟으실 것이다. 신은 애굽의 최남단의 성 수에네의 다른 명칭이다(14-19).
7. 제11년 즉 주전 586년경에 에스겔은 하나님의 말씀을 또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애굽 왕 바로를 대적하여 그 두 팔 곧 성한 팔과 이미 꺾인 팔을 꺾어 칼이 그 손에서 떨어지게 하실 것이다. 강대한 나라 애굽의 군사력이 미약하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셨기 때문이었다. 또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들을 열국 가운데로 흩으실 것이다(20-23).
8.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왕의 팔을 견고하게 하시고 그의 칼을 그 손에 붙이실 것이나, 바로의 팔은 꺾으실 것이다. 그는 바벨론 왕의 팔은 들어주시고 바로의 팔은 떨어뜨리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팔을 견고하게 하기도 하시고 꺾기도 하시며, 그것을 들기도 하시고 떨어뜨리게도 하신다.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24-26).
주께서 주신 오늘! 헛된 우상을 버리고 참신이신 창조주 하나님만 경배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