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요한복음 묵상(30)
요17:9-14절 말씀 묵상
제자들을 위한 기도(2)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요 17:12).
"While I was with them, I protected them and kept them safe by that name you gave me. None has been lost except the one doomed to destruction so that Scripture would be fulfilled."(John 17:12)
1.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들 곧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라는 말씀은 선택의 진리를 나타낸다.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빠짐이 없이 다 구원을 받을 것이다(9).
2.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심을 나타낸다(10 상).
3. “내가 저희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다”는 말씀은 제자들이 예수께서 신적 구주이심을 알고 그를 인정하고 믿고 경배함으로 그가 영광을 받았다는 뜻이다(10 하).
4. 주 예수께서는 자신의 승천을 앞두시고 거룩하신 아버지께서 그의 이름으로 구원하신 제자들을 보전하셔서 하나가 되게 하시기를 기도하셨다. 바울은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고전 1:10).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 4:2-3)고 하였다.
5.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은 다 구원을 받을 것이며 세상 끝날까지 보전될 것이다. 그러나 선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구원받지 못할 것이며 가룟 유다처럼 외형적으로 구원의 부르심을 받은 것처럼 보이고 심지어 교회의 직분을 가졌을지라도 결국 멸망을 당할 것이다(12).
6.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그의 기쁨을 그들 속에 충만케 하려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기쁨은 하나님의 기쁨이며 인간의 육신적 조건이나 외적 환경을 초월하는 기쁨이었다. 그는 자신이 떠난다는 말로 근심하며 걱정하는 제자들에게 그 기쁨을 충만히 주기를 원하셨다(13).
7.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하나님 말씀으로 구원하셨다. 그러나 제자들이 이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고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하나님께 속하는 자가 되었지만, 바로 그 일 때문에 이 세상에서 미움과 핍박을 받을 것을 말씀하셨다(14).
주께서 주신 오늘! 택하심을 입은 자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믿고 순종할 것이며 다 구원받을 것이다.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요 10: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