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5:1-13 말씀 묵상
"하나님의 긍휼하심"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이사야 55:3)
"Give ear and come to me; listen, that you may live. I will make an everlasting covenant with you, my faithful love promised to David."(Isaiah 55:3)
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물과 포도주와 우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1).
2. ‘양식 아닌 것’과 ‘배부르게 못할 것’은 헛된 우상들이나 이 세상의 보기 좋고 안락한 물건들이며 육신의 쾌락들은 다 헛된 것들이다(전 1:2).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좋은 것’ ‘기름진 것’ 곧 현세의 평안과 기쁨, 그리고 내세의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2).
3. 주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살면 죄로 인해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서 기쁨과 힘을 얻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실 영원한 언약, 곧 다윗에게 허락하신 확실한 자비는 다윗의 자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통하여 주실 구원의 은혜를 가리킨다(35; 렘 23:5-6; 겔
34:23-24).
4.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 그리고 하나님께서 가까이 계실 때에 하나님 없이 살던 불경건한 생활방식과 죄악된 사고방식을 다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 와야 한다. 그러면 긍휼히 여기시고 모든 죄를 너그러이 용서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생각과 길은 사람들의 생각과 길과는 다르다.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보다 높고 하나님의 길은 사람의 길보다 높다(6-9).
5. 하나님의 말씀은 헛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룰 것이다. 마치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 다시 하늘로 돌아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 식물의 싹이 나고 열매를 맺게 하여 심는 자들에게 종자를 주고 먹을 양식을 줌과 같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가는 말은 다 이룰 것이다. 또한 기쁨과 평안을 줄 것이며 산들은 노래하고 나무들은 꽃을 피고 열매를 맺힐 것이다. 이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이다(10-13).
주께서 주신 오늘!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를 구하고 그가 보내신 메시아만 믿고 의지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