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3:1-12 말씀 묵상
"고난받는 메시야의 대속사역"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이사야 53:5).
"But he was pierced for our transgressions, he was crushed for our iniquities; the punishment that brought us peace was on him, and by his wounds we are healed."(Isaiah 53:5)
1. 메시아의 속죄사역은 복음의 중심내용이다. 메시아의 모습은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으시며 고운 모양도 풍채도 없으시고 외모로 사람들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으시다(1-2).
2. 메시아께서는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하시고 버림을 받으시며 많은 고난과 고통을 당하실 것이다. 그가 많은 고난을 겪었으나 사람들은 그를 귀히 여기지 않았다(3).
3. 메시아께서 고난 당하심은 우리의 허물과 질병과 고통때문에 당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사함과 평안을 얻을 것이다(4-5).
4. 우리는 다 길 잃은 양같이 우리 자신의 뜻대로 그릇된 길로 갔으나 우리의 죄악을 메시아께서 담당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세례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 1:29)라고 하였다(6).
5. 메시아께서는 핍박을 받으시고 고난을 당하시나 도살장에 끌려가는 어린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암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않으실 것이다(7).
6. 메시아께서 핍박과 심문을 당하고 처단되셨고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지셨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가 살아있는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라고 한다(8).
7. 예수께서는 강포를 행치 않으셨고 그의 입에는 거짓이 없으셨다. 예언된 대로 악인과 같이 무덤에 묻히시되 부자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묻히셨다(9).
8. 메시아의 고난은 자기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실 어린 양과 같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제물이 되어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실 것이다(10).
9. 하나님께서는 메시아의 죽음을 통해 많은 사람을 의롭게 여기실 것이다(11).
10. 메시아께서는 자기의 영혼을 범죄자 중 하나처럼 버려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고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셔서 많은 사람을 구원하실 것이다. 그들 중에는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과 강한 자들도 있을 것이다(12).
주께서 주신 오늘!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사나 죽으나 주의 것임을 잊지 않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