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28:1-29 말씀 묵상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대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는구나 하는도다."(이사야 28:10)
"For it is: Do this, do that, a rule for this, a rule for that ; a little here, a little there.”
(Isaiah 28:10)
1. 선지자 이사야는 에브라임 곧 북쪽 이스라엘은 ‘영화로운 관같이’ 상당한 물질적 부요와 권세와 영광을 누리고 있었으나, 술 취한 자가 많아 화가 있을 것이며 쇠해지고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1).
2. 하나님께서는 강하고 힘있는 자 앗수르를 통해 심판하실 것이다. 앗수르는 쏟아지는 우박같이, 파괴하는 광풍같이, 큰물의 창일함같이 이스라엘 땅에 덮칠 것이다(2).
3. 그 나라는 기름진 골짜기의 꼭대기에 있는 아름다운 꽃이었으나, 여름 전에 처음 익은 무화과를 사람들이 보고 얼른 따서 먹듯이 그 꽃은 떨어지고 쇠잔해질 것이다(3-4).
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남은 유다 백성에게 영화로운 면류관과 아름다운 화관이 되시고 재판석에 앉은 자들에게 ‘판결하는 신’ 즉 ‘공의의 영’이 되시어 법정에서 자신의 정당함을 위하여 변론하는 자들에게 힘이 되실 것이다(5-6).
5. 남쪽 유다 나라는 상당한 기간 하나님을 믿고 섬길 것이지만, 그들도 우상숭배와 세상 사랑을 인해 부패할 것이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도 그러하고 이스라엘 온 땅에 죄악들이 가득할 것이다(7-8).
6. 유다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들을 ‘젖 떨어져 품을 떠난 자들에게’ 주는 초보적인 말씀이라고 무시하고 조롱했고, 그가 반복된 교훈을 한다고 멸시하며 비방했다(9-10).
7.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거절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이방 나라들에 포로로 잡혀가게 하실 것이다(11).
8. 하나님께서는 전에 그들에게 하나님의 안식과 그것을 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 말씀을 듣지 않았다(12).
9.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반복된 교훈을 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 말씀을 받지 않고 뒤로 넘어져 부러지며 걸리며 잡히게 될 것이다(13).
10. 유다의 지도자들은 교만하여 선지자들을 통해 선포되는 하나님 말씀을 비웃고 조롱했다. 또 교만한 그들은 자신들이 사망과 언약을 맺고 거짓과 허위로 자신을 감추었다(14-15).
11. 하나님께서는 장차 한 돌을 시온에 두실 것인데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시 118:22)고 말한다. 이 돌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키며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의 귀한 모퉁잇돌이시며 견고한 기초이시다(16).
12. 하나님께서는 유다 지도자들의 거짓과 불의에 대해 공의롭게,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이다. 그는 그들이 은밀하게 숨은 곳들도 다 찾아내실 것이다(17-18).
13. 하나님의 심판 때에 그들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침대가 짧아 몸을 다 펴지 못하는 것과 같고 이불이 짧아 몸을 다 덮지 못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브라심 산에서와 같이, 또 기브온 골짜기에서와 같이 일어나 진노하실 것이다(19-21).
14. 이스라엘 백성이 계속 하나님의 말씀을 경만히 비웃는다면 그들은 이방 나라들에게 포로가 될 것이며 그들의 결박은 더욱 견고하게 될 것이다(22).
15. 농부는 밭을 갈고 씨를 뿌리고 곡식을 거두어 타작하듯이 심판하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방 나라들과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시지만, 모든 나라와 사람들을 구원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모략이 기묘하며 그의 지혜가 광대하다(23-29).
주께서 주신 오늘! 겸손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 앞에서 그의 모든 계명들과 교훈들을 지키고 순종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