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말씀 묵상 16. 요한복음 21:15-25
"베드로와 예수께서 사랑하신 제자"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요한복음 21:17)
"The third time he said to him, “Simon son of John, do you love me?” Peter was hurt because Jesus asked him the third time, “Do you love me?” He said, “Lord, you know all things; you know that I love you.” Jesus said, “Feed my sheep."(John 21:17)
1. 내 양을 치고 먹이라(15-17)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세번째 제자들에게 나타나 함께 식사하신 후 시몬 베드로에게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고 물으셨습니다. 베드로가 “그렇습니다,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것을 주님이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내 어린 양들을 먹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예수께서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베드로는 예수님이 세 번이나 물으시므로 슬픈 표정을 지으면서 “주님, 주님은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것을 주님이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을 먹여라"고 하셨습니다.
2. 내 양의 의미
양의 주인은 주님이심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맡겨 주신 양들을 주님의 방법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때로 주님의 양을 인간 개인의 양으로 또는 한 교회의 양으로, 교파의 양으로 만들고자 하는 유혹을 단호히 물리쳐야 할 것입니다.
3. 나를 따르라(18-19)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네가 젊었을 때는 스스로 네 옷을 차려 입고 원하는 곳에 마음대로 다녔으나 네가 늙으면 너는 팔을 벌리고 다른 사람이 네 옷을 입혀 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너를 데려갈 것이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하신 것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인가를 알리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고서 베드로에게 “나를 따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4. 요한에 대한 베드로의 질문(20-23)
베드로가 최후의 만찬 때 예수님의 품에 기대 누워 “주님, 주님을 팔 자가 누굽니까?” 하고 묻던 제자가 뒤 따르는 것을 보고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하고 묻자 “내가 다시 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바란다고 해도 그것이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5. 성경을 기록한 목적(24-25)
성경을 기록한 이유는 배운 바를 확실히 알게 하고(눅1:4), 자유케 하며(요8:32), 거룩케 하며(요17:17),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며(요20:31),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여(딤후3:15-17), 미혹받지 않고 영생을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요일5:13). 예수님이 하신 일들이 이 밖에도 많이 있으나 그것을 낱낱이 기록한다면 이 세상에 그 책을 다 둘 곳이 없을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주님께서 맡겨 주신 주님의 양들을 주님의 마음으로 섬기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