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fore keep watch, because you do not know the day or the hour."(Matthew 25:13).
1. 미련한 다섯 처녀(1-3; 5-8; 10-11)
열 처녀 가운데 다섯 처녀가 미련했던 것은 그들이 신랑을 맞으러 나갈 때에 등만 들고 갔을 뿐 여분의 기름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등은 기름이 없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다섯 처녀가 여분의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것은 매우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우리도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면서 주님을 맞을 실제적인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 역시 어리석고 미련한 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2. 슬기로운 다섯 처녀(4, 9)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다섯 처녀와 달리 기름을 준비한 다섯 처녀가 슬기로웠던 것은 그들이 만일을 대비하는 지혜로운 행동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신랑이 언제 올 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언제 신랑이 오더라도 등불을 밝힐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기에 혼인 잔치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3. 열 처녀 비유의 교훈(12-13)
기름을 준비하지 않음으로써 정작 신랑이 올 때에 기름이 없어 혼인 잔치에 들어가지 못한 다섯 처녀와 기름을 넉넉히 준비함으로 신랑이 올 때에 불을 밝혀 혼인 잔치에 들어간 다섯 처녀의 비유는, 언제 오실지 모르는 재림의 주님을 언제라도 맞이할 수 있도록 깨어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교훈해 줍니다. 아직 오시지 않은 바로 지금이 아무도 모르는 그날(마24:36) 오실 주님을 기쁨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준비 기간입니다.
4. 달란트 비유(14-23)
달란트 비유 속에는 하나님께 선한 자와 하나님께 악한 자라는 두 부류의 인간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사용하여 그 이상의 이윤을 남기는 자를 일컫습니다. 다시 말하면 받은 재물, 능력 등을 사용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는 자가 하나님께 선한 자입니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고전4:2)이라고 하였습니다.
5. 하나님께 악한 자(24-30)
달란트 비유가 보여 주는 하나님께 악한 자(마18:32)는 하나님이 주신 재물과 능력과 권력을 가지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 맺는 일을 하지 아니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자입니다. 이러한 자는 하나님을 악한 분으로 만드는 자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합니다. 그리하여 영원한 지옥 형벌린 둘째 사망(계21:8)에 처하게 됩니다.
6. 달란트 비유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달란트 비유는 주인의 뜻(롬 12:2)을 올바로 깨달아 주인의 것을 가지고 주인에게 유익을 끼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교훈해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땅히 주인 되신 창조주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것을 돌리며 그것으로 그분께 영광을 돌려야 할 것입니다(고전10:31).
7. 양과 염소가 의미하는 것(31-32)
양은 구세주를 의지하고 따르는 온유하고 순종적인 자(요10:3, 4, 27)지만 염소는 호전적이고 무법하며 파괴적인 자(겔34:17-19)들입니다.
8. 의인들이 받는 복(25:34-36)
창세 때부터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위해 당신의 나라를 예비하고 계십니다. 그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며(시145:13), 성도들이 상속할 나라입니다(계5:10).
9. 하나님이 원하시는 선한 행위(37-40)
오른편에 앉게 될 의인들른 이웃에게 사랑과 긍휼을 베풀 때에 하나님을 대하듯이 한 자들입니다(마 10:42). 배고픈 자들에게 빵을, 목마른 자에게는 물을, 병든 자에게는 위로와 간호를, 나그네에게는 환대를 베푼 것입니다(신24:14). 그들은 어떠한 대가를 바라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순전하고도 깨끗한 행동입니다.
10. 악인들에게 주어지는 결과(41-46)
악인들은 이 세상에서 주리고 목마르고 병들고 나그네 된 자들, 곧 억눌리고 고통을 받는 자들을 돌아보지 아니한 자들입니다(딤후 3:3).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한다고 하면서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인간들을 돌아보지 아니함으로 사실상 하나님을 멸시하였기에(마 18:10) 악인일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들은 마귀와 사자들을 위해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게 됩니다.
11. 양과 염소의 비유가 주는 교훈(40, 45)
양과 염소의 비유가 주는 교훈은 단 한가지 하나님과 이웃을 동시에 사랑하라는 것입니다(막12:31). 하나님은 사람들을 통해 우리에게 나타나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에게 다가오는 불쌍한 이들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하겠습니다. 그러할 때에 천국의 문은 우리를 향해 열립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늘 깨어 충성된 종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베푸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