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3:1-16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여호수아의 마지막 설교>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여호수아 23:1).
"After a long time had passed and the Lord had given Israel rest from all their enemies around them, Joshua, by then a very old man,"(Joshua 23:1).
1. 노년에 이른 여호수아(1)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사방 대적을 다 멸하시고 안식을 주신지 오랜 후 여호수아의 나아가 많아 늙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장로들과 두령(각 지파의 족장)들과 재판장들과 유사(각존 사무를 보는 공무원)들을 불렀습니다.
2. 여호수아의 두 가지 당부(3-6)
여호수아는 이 자리에서 가나안을 정복하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장차 남아 있는 가나안 족속을 정복하실 분도 하나님이시므로, 첫째, 이스라엘은 율법에 충실할 것과 둘째, 하나님을 변함없이 사랑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전심으로 섬긴다면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남은 족속들을 쫓아내는 큰 일을 행하실 것이요, 그 반대로 불순종할 경우 오히려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에게 심한 고통을 당하고 그 땅에서 진멸되리라는 것입니다.
3. 주의할 것들(7)
어떤 우상에게도 공경을 표해서는 안되며 '그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도 말아야'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기억을 영원한 망각 속으로 묻어 버려 다시는 그것들에 대한 경배가 되살아나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했다. 또한 우상을 숭배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권하여도 안되며 우상 숭배자들과 결코 어떤 계약도 맺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그들과 계약을 맺는 것은 곧 그들의 우상에게 맹세하는 것이되기 때문이었다.
4. 여호와를 친근하라(8)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한결같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친근히…하라고 권면합니다. 즉 "그를 기뻐하며 그를 의지하고 그의 영광을 위해 헌신하기를 마지막까지 계속하라."고 당부한 것입니다.
5. 하나님의 관심(9-10)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 한 사람 한사람에게 관심이 있으십니다. 그들에게 온전한 평화와 안식을 얻기 원하십니다. 그래서 대적이나 원수가 올 때에 성도를 구원하기 위해서 친히 싸우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받은 자는 한 명이 천 명을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은 예수님이 이 세상에서 하신 일보다도 더 큰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지금도 역사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힘입을 때 가능합니다.
6. 스스로 조심하고 여호와를 사랑하라(11)
우리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많은 귀한 영혼들이 부주의함으로 인해 파멸당하고 말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억지로 하거나 노예적인 두려움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원하여 기쁨으로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될 것입니다.
7. 불순종하면 고통을 얻게 됨(12-13)
여호수아는 가증스런 우상 숭배자인 이방인들과는 결코 통혼하지 말 것을 경고하였고, 하나님을 배반치 말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가나안 사람들과 동맹을 맺는 것은 우상 숭배자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해를 끼칠 기회를 주는 것이며 가슴에 뱀을 기르는 것과 같을 뿐만 아니라 또한 하나님을 그들의 원수로 만들어 그들에게 그의 진노의 불길을 가져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8.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임(14)
여호수아는 자신에게 점차 다가오는 죽음의 그림자를 깊이 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결코 초조해 하거나 답답해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여호수아는 하나님과 인간의 크나큰 간격을 분명히 인식함으로써 하나님의 절대 권위 앞에 온전히 순복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9. 말씀 순종자와 불순종자의 결과(15-16)
순종하는 자는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땅에 죽을 때까지 보호받고 살아가며, 언약을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며 불순종하는 자는 하나님이 진노가 속히 임해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당하게 됩니다.
10. 하나님이 함께하신 구원 역사(3,5,8,11,15,16)
여호수아는 말을 시작할 때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라는 표현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얻었던 모든 승리와 기쁨과 영광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섭리와 후원 덕택임을 분명히 일깨워 주었던 것입니다. 특히 여호수아는 지난 과거에 베풀어 주셨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일 뿐 아니라 아직 정복해야만 할 남은 땅을 얻는 일에 있어서까지 하나님의 절대적인 후원이 있을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최후의 순간까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구원하심의 은혜를 증거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