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에베소서 5:15)
“Be very careful, then, how you live—not as unwise but as wise,”(Ephesians 5:15)
살다보면 잘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실패합니다. 그런데 실패에 대해 바르지 못한 마음을 갖고 있다면, 변명 거리를 만들고 원인을 다른 누군가에게 돌리기 쉽습니다. 때로는 실패가 실제로 다른 사람의 잘못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누구의 잘못이라 해도, 그 실패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은 보증인이 되지 말라고 합니다만 우리는 “네, 하지만 …” 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채무 불이행에 대한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지혜로운 자 같이 하라"고 합니다. 만일 무엇인가를 빌려 주어야만 한다면, 잃어 버리거나 받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고 관대한 마음으로 나누고 주는 것이 더 낫습니다. 실수 때문에 고통이 연속적인 삶을 사는 것 보다 실패에 대해 바른 마음 자세를 갖고 사는 것이 더 낫습니다.
주께서 주신 주일! 매일의 삶 속에서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말씀 안에서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