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민수기 34:1-2).
"The Lord said to Moses, “Command the Israelites and say to them: ‘When you enter Canaan, the land that will be allotted to you as an inheritance is to have these boundaries:"(Numbers 34:1-2).
1) 가나안 땅의 경계를 정해 주심(1-2)
하나님에서는 모세를 불러 가나안 땅의 사방 경계를 정해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2) 각 경계 끝은 광야와 바다가 있음(3-12)
하나님이 정하신 가나안 땅의 동서남북 경계는 정하셨습니다. 남방 경계는 염해 끝에서 시작하여' '애굽 시내를 지나 바다까지' 입니다(3-5). 서편 경계는 대해(6), 북편 경계는 호르 산, 하맛 어귀, 스닷, 시브론, 하살에난(7-9), 동편 경계는 하살에난에서 스밤에 이르고, 리블라, 아인, 긴네렛, 요단, 염해를 잇는 선입니다(10-12).
이처럼 가나안에서 차지할 영토 사방이 바다나 적으로 둘러싸여 있으므로 여호와의 돌보심이 아니면 죽음과 지리적인 여건 때문에 우상숭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요단 서편 땅을 받게 될 지파(13-15)
갓과 르우벤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를 제외한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입니다. 즉 요단 동쪽에 있는 바산과 아모리 족의 영토와 이곳에 제시된 요단 서쪽의 땅이 훗날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완전하게 이스라엘 영토로 확정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나 확실히 성취될 줄로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4) 땅을 나눌 각 지파 족장들(16-29)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명하여 땅 분배 책임자로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각 지파에서 선출된 족장 한 사람씩 선출하여 땅을 분배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신 이유는 가나안 땅에 입성했을 때 자기들에게 분배된 땅에 대해 불만으로 인한 혼란을 미리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 역사하시는 분이심을 믿으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