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6:1-20 말씀 묵상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마가복음 16:20).
"Then the disciples went out and preached everywhere, and the Lord worked with them and confirmed his word by the signs that accompanied it."(Mark 16:20).
1) 예수의 부활과 빈 무덤(1-4)
안식 후 첫 날 이른 새벽에 주님은 예고하신 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이때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살로메가 예수께 바르려고 미리 준비해 둔 향품들을 가지고 안식 후 첫 날 새벽에 무덤에 찾아갔습니다. 여인들이 무덤에 도착했을 때 놀랍게도 무덤의 돌문은 이미 열려 있었고 시체가 없는 빈 무덤이었습니다.
2) 여인들에게 나타난 주의 천사(5-7)
예수님의 시신이 없는 빈 무덤을 본 여인들은 굴려진 돌 위에 흰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 청년은 여인들에게 놀라지 말라고 위로하면서 너희들이 찾는 예수님은 부활하셨다고 증거했습니다. 이어서 청년은 예수님이 먼저 갈릴리로 가 계시니 제자들도 그 곳으로 가게 하라고 여인들에게 명하였습니다.
3) 무서워하는 여인들 (8)
여인들은 흰옷 입은 청년을 만나고 예기치 못한 놀라운 소식을 접하자 그만 두려움에 휩싸이고 말았습니다. 흰옷 입은 청년이 여인들에게 전해 준 소식과 무덤에서 벌어진 광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 할 기쁜 소식이었지만 여인들은 무서워하며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4)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9-11)
안식 후 첫 날 이른 아침에 부활하신 주님은 가장 먼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녀는 일곱 귀신에게 구원받은 여인이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그 시신을 둔 묘지를 확인한 여인입니다(눅8:2).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막달라 마리아는 자기가 보고 들은 부활의 소식을 낙심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나 마리아로부터 주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들은 제자들은 그 사실을 믿지 않았습니다.
5)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12-13)
막달라 마리아를 만나신 주님은 슬픈 기색으로 실의와 좌절에 빠져 시골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눅24:17).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들을 버려 두지 않으시고 부활의 영광스런 모습으로 이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십자가를 진 그리스도는 좌절케 하고 낙망케 했지만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그들의 마음을 뜨겁게 했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주의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 했습니다.
6)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14)
예수님은 열한 제자들이 한 곳에서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나타나 그들에게 믿음이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이미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세 차례에 걸쳐 당신 죽음과 부활에 대해 예언하신 바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갖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막달라 마리아와 두 사람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사실을 전해 주었음에도 믿지 않았습니다.
7) 예수 그리스도의 최종 명령: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할 것을 명하심(15)
열한 제자를 책망하신 주님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8)세례와 표적(16-18)
예수님은 최종 명령에서 믿음과 함께 세례를 강조하셨습니다. 믿음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함에 대한 내적 결단이라면 세례는 이 내적 결단의 외적인 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믿고 세례를 받는 자에게 구원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믿는 자들에게는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 든 사람을 고치는 표적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9) 주님께서 승천하심(19-20)
부활하신 주님께서 40일 동안 이 땅에 계시면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최후의 명령을 하신 후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의 승천과 함께 제자들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두루 복음을 전파하자 승천하신 주님이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과 함께 하심으로 여러 표적이 나타났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부활의 소망을 잊지 않고 예수님과 더불어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