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7:1-17절 말씀 묵상
"인 맞은 자들과 흰옷 입은 큰 무리"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요한계시록 7:16-17).
"Never again will they hunger; never again will they thirst. The sun will not beat down on them,’ nor any scorching heat. For the Lamb at the center of the throne will be their shepherd; ‘he will lead them to springs of living water.’ ‘And God will wipe away every tear from their eyes.’”(Revelation 7:16-17)
1. 땅 네 모퉁이, 땅의 사방의 바람 등은 온 세상을 가리키는 일상적 표현이다. 바람은 환난을 가리킨다. 네 천사가 땅 사방의 바람을 잡고 있다는 것은 성도가 감당할 만한 것 이상의 환난을 하나님께서 통제하고 계심을 나타낸다(1).
2.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진 다른 천사가 해돋는데로부터 왔다.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었다. 인을 친다는 것은 확증의 표시이다. 하나님의 인은 인 맞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확증하는 것 즉 구원의 보장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기의 소유로 인치셨으므로 우리를 끝까지 지키실 것이다(2-3).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 10:28).
3. 이스라엘 12지파 중 단 지파가 빠졌고 그 대신 레위 지파가 들어 있다. 또 에브라임 지파 대신 요셉 지파의 이름이 들어 있다. 각 지파의 인 맞은 14만 4천명은 이스라엘 사람들 14만 4천명을 가리키지 않고, 구속받은 모든 성도의 완전 충만한 수를 상징한다고 본다. 박해가 시작될 때 충성된 자들은 이미 하나님의 인침을 받고 끝까지 하나님께 충성할 것이다(4-8).
4. 흰옷 입은 큰 무리는 앞에서 말한 14만 4천명과 동일한 무리로 대환난 전에 인침을 받았고 대환난을 통과하는 자들이다.
5.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이라는 말은 교회의 세계성을 말하는 것으로 교회는 온 세계에 하나이며 그 구성원들은 온 세계에 흩어져 있다.
6.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다는 말은 구원받은 자들의 수가 충만함을 말하며, 이것이 14만 4천명으로 상징되었다고 본다. 이것은 아브라함에게약속하신 약속이 성취된 것이다(찬 15:5; 32:12; 롬 9:6-8; 갈 3:29). 이 큰 무리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이다.
7. 흰옷은 구원받은 결과로 얻게 되는 성결과 의를 가리키며, 종려가지는 승리와 기쁨을 상징한다(요 12:13). 구속받은 성도들은 대환난을 무사히 통과하여 승리의 기쁨을 누릴 것이다(9-10).
8. 구속받은 자들이 노래를 부른 후에(7:91-10) 천사들과 장로들과 네 생물이 보좌 앞에 얼굴을 대고 엎드렸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우리 같은 죄인을 그의 기이한 방식으로 불러주셨고 우리의 죽었던 영혼들을 그의 능력으로 살리셨고 우리가 속죄 신앙을 지키고 거룩의 열매를 맺도록 항상 우리를 보존해 주신다(11-12).
9. 이십사 장로중 하나가 요한을 향하여 흰 옷 입은 무리의 정체에 관한 그의 질문을 예상하고 그들이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다. 이들은 어린양의 피에 옷을 씻어 그 옷을 희게 된 구속을 받은 자들이었다. 큰 환난을 통과해 나오는 흰옷 입은 성도들에 대한 환상은 대환난을 직면한 성도들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된다. 환난을 통과할 성도의 무기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뿐이다(13-14). 세상을 이기는 이김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뿐이다(요일 5:4-5).
10. 대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은 천국에서 완전한 평안을 누릴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위에 천막을 치셔서 더 이상 주림이나 목마름이 없이 먹을 것을 공급하실 것이며 또 더위로 인한 해가 없도록 그들을 보호하실 것이며 또 그들의 눈에서 눈물을 씻겨주실 것이다(15-17).
주께서 주신 오늘!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굳게 가지고 세상의 환난과 시험을 이기길 원합니다.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요 6:39).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