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4-8절 말씀 묵상
"문안과 송영"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요한계시록 1:5).
"And from Jesus Christ, who is the faithful witness, the firstborn from the dead, and the ruler of the kings of the earth. To him who loves us and has freed us from our sins by his blood."(Revelation 1:5)
1. 사도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였다. 아시아는 소아시아, 즉 지금의 터어키 지역을 가리킨다. 사도 요한은 먼저 삼위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안이 그들에게 있기를 기원하였다. 일곱은 요한의 메시지의 신적 기원과 권위를 강조한다. 왜냐하면 일곱은 주로 우주적인 의미를 갖는 숫자이고 하늘의 실재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4 a).
2.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는 영원 자존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킨다(4 b).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계시하셨다(출 3:14).
3. ‘그 보좌 앞에 일곱 영들’은 성령을 가리키는데, 그것은 성령께서 여러 신들이라는 뜻이 아니고 그의 완전한 지혜와 지식의 영을 의미한다(4 c). “[어린양의 일곱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계 5:6)
4.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는, 그의 충성된 증인 되심, 그의 부활, 땅의 임금들의 머리 되심을 언급하였다. ‘증인’이라는 원어는 ‘순교자’라는 뜻도 가진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모든 뜻을 죽기까지 증거하신 충성된 증인이셨고 부활하셨고 지금도 살아계셔서 땅의 왕들의 머리가 되셨다. 그는 모든 교회의 머리이시며 온 세계의 정치가들의 머리이시다. 그는 만주의 주이시고 만왕의 왕이시다(계 17:14). 우리는 만주의 주이시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섬긴다(5 a).
5.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며 대속의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얻었다. 이것은 죄인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기쁜 소식이었다.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의 대속 사역으로 죄씻음 받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구원이다(5 b).
6. 성도는 또한 하나님의 나라와 제사장이 되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 자유를 얻고 구속죈 모든 사람들 즉 첫번째 부활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제사장 신분을 소유하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벧전 2:9)라고하였다. 우리는 이 세상에 살지만 천국 백성이 되었다. 또 우리는 시시때때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간다. 왜냐하면 그가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도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기 때문이다(6).
7.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종말 예언의 중요한 내용이다. 예수님의 승천 시 구름이 그를 가리웠듯이 그의 재림 시에도 그는 구름과 함께 오실 것이다.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행 1:9-11). 그의 재림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사건이다(7 a).
8. 예수의 재림시 모든 사람들이 그의 오심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또 그를 찌른 자들도 그를 볼 것이다. 또 그의 재림 때에 기쁨과 감격의 눈물을 흘릴 자들도 있으나, 후회와 공포 속에 부르짖을 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하리라, 아멘”이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확실히 있을 것을 증거한다(7 b).
9. ‘주 하나님’이라는 말은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의 신약적 표현이다. 구약성경의 ‘여호와’는 신약성경에서 ‘주’라고 번역되어 있다(8 a).
10. ‘알파와 오메가’는 헬라어 알파벳의 첫 글자와 끝 글자이다.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시작과 끝이시다. 시작은 창조요 끝은 심판이다. 하나님께서는 창조의 하나님이시요 심판의 하나님이시다. 그는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자, 곧 영원자존자이시다(8 b).
11. 그는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모든 피조물은 제한적이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지 않으시다. 하나님께서 영원자존하시며 전지전능하시기 때문에 하나님 안에 우주와 인생의 모든 질문의 답이 있다. 사람은 하나님 안에서만 참 평안과 안식을 얻을 수 있다(8 c).
주께서 주신 오늘!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평안을 받아 천국 백성으로 살아가길 원합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