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8:1-14절 말씀 묵상
"여름 실과의 환상과 말씀의 기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아모스 8:11).
“The days are coming, declares the Sovereign Lord, when I will send a famine through the land— not a famine of food or a thirst for water, but a famine of hearing the words of the Lord."(Amos 8:11)
1. 하나님께서는 그 비슷한 단어를 환상 중에 보이시며 이스라엘 나라의 멸망에 대해 말씀하셨다. 원어에 '여름 실과’는 ‘끝’이라는 단어와 비슷하다. “내가 다시는 용서치 아니하리니 그 날에 궁궐의 노래가 애곡으로 변할 것이며 시체가 많아서 사람이 잠잠히 처처에 내어버리리라”고 말씀하셨다(1-2).
2. 또 성전 혹은 궁궐에서의 기쁨의 노래 소리가 애곡으로 변할 것이다. 또 전쟁의 패배로 인해 시체들이 많아서 사람들은 잠잠히 그것들을 곳곳에 내어버릴 것이다(3).
3. 이스라엘 백성은 가난한 자들에게 선을 베풀기보다 그들에게 해를 끼치며 월삭과 안식일을 빨리 지나 장사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욕심만 가졌다. 그들은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에바를 사용하라는 하나님의 율법(레 19:35-36)을 거역하여 됫박이나 저울을 속였다(4-5).
4. 그들은 가난한 자들을 더욱 가난케 하여 자기들의 종으로 삼았고, 또 사람들이 먹을 만하지 못한 밀찌꺼기를 가난한 자들에게 팔았다. 그것들은 다 악한 행위들이었다(6).
5. 그러므로 주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악된 행위들을 기억하시며 그들에게 엄중한 벌을 내리실 것이다(7).
6. 그러므로 땅이 떨 것이며 그 가운데 사는 모든 사람이 슬퍼할 것이다. 나일강이 범람할 때처럼 온 땅이 솟아올라 진동하다가 다시 낮아질 것이다(8).
7. 주 여호와께서 “그 날에 내가 해를 정오에 지게 하여 대낮에 땅을 캄캄하게 하며 너희 명절을 슬픔으로, 너희 모든 노래를 울음으로 바꾸고 너희 모든 사람에게 굵은 삼베 옷을 입게 하고 머리를 밀게 하여 외아들이 죽어서 통곡할 때처럼 하겠다. 그 날이 쓰라린 고난의 날이 될 것"이하고 말씀하신다(9-10).
8. 또 주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말씀의 기근을 보내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먹을 양식의 기근이나 마실 물의 기갈이 아니고 말씀의 기근과 기갈을 당할 것이다(11).
9. 사람들은 동서사방을 다녀도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얻지 못하며, 이곳저곳을 부지런히 다니며 달려 왕래할지라도 얻지 못할 것이다. 아름다운 처녀들과 젊은 청년들이 다 갈하여 피곤할 것이다(12-13).
10.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참 경건을 저버린 우상숭배자들이 결국 다 엎드러질 것이라고 선포하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이다(14).
주께서 주신 오늘! 말씀을 주야로 읽고 듣고 묵상하며 바른 말씀을 붙듦으로 말씀의 기근을 당하지 않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