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요엘 2장 1-3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1.07.08 19:25

요엘 2:1-38절 말씀 묵상

"하나님의 긍휼하심"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요엘 2:23). 

 

"Be glad, people of Zion, rejoice in the Lord your God, for he has given you the autumn rains because he is faithful. He sends you abundant showers, both autumn and spring rains, as before."(Joel 2:23) 

 

1. 하나님께서 메뚜기 재앙을 내리시는 그 날은 ‘여호와의 날’이라고 불린다. 그 날은 어둡고 캄캄한 날이며 빽빽한 구름이 끼인 날일 것이다. 그 날에는 기쁨과 행복과 평안과 희망이 없고 슬픔과 불행과 고통이 가득할 것이다(1-3). 

 

2. 메뚜기들의 모양은 말들 같고 그 달리는 것은 기병이나 전마같고 그 소리는 병거들의 소리나 불꽃이 지푸라기를 사르는 소리와도 같을 것이다. 그것들은 대열을 갖추며 싸우는 군대 같을 것이다. 그 앞에서 모든 사람들은 고통스러워하고 낯빛이 창백해질 것이다. 그것들은 성중에 뛰어 들어가며 성벽 위에 달리며 집들에 기어오르며 도적같이 창으로 들어올 것이다.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떨고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 군대의 사령관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날은 크고 참으로 두려워 그 날을 감당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4-11). 

 

3.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이제라도” 회개하며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말씀하신다. 회개는 단지 옷을 찢는 일이어서는 안 되고 마음을 찢는 일이어야 한다. 회개하는 자는 삶의 즐거움을 끊어버리고 금식하며 울며 애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상한 마음을 받으신다(12-14).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 34:18). 시편 51:17,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시 51:17) 

 

4. 요엘 선지자는 한 날을 거룩히 구별하여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거룩한 집회로 선포하고 백성을 모아 그 모임을 거룩하게 하라고 말한다. 그 날에는 나이든 장로들과 노인들을 모으고 청년들과 장년들은 물론, 어린아이들과 젖 먹는 아기들도 모아야 하며, 갓 결혼한 신랑이나 신부도 그 방에서 나오게 해야 할 것이다(15). 

 

5. 요엘은 또, 백성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들이 눈물로 회개의 기도를 하나님께 올리며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으로 욕되게 하여 열국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말하게 하겠나이까?”라고 말하게 하라고 말하였다(16-17). 

 

6. 이스라엘 백성이 참으로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자기 땅을 아끼시고 그들을 위해 열심을 내시고 그 재앙에서 건지시고 다시 회복의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18). 

 

7.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 곧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양식과 하나님을 섬길 때의 필수적인 재료를 주실 것이다. 그는 그것들을 그들에게 흡족하게, 풍성하게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북편 군대라고 표현된 메뚜기 떼를 동쪽의 사해와 서쪽의 지중해로 들어가 죽게 하실 것이다. 그는 그 거대한 곤충의 떼의 상한 악취가 오르게 하실 것이다(19-20). 

 

8.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면 하나님께서는 큰 일을 행하실 것이다(20). 

 

9.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심으로 이스라엘 나라는 회복될 것이다. 하나님의 큰 일은 음식을 풍성케 주시는 것으로 표현된다. 들의 풀들은 싹이 나며 나무들은 열매를 맺고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도 다 힘을 낼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적당하게 주실 것이다. 그 결과로, 밀과 새 포도주와 기름이 풍성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주신 회복의 일 때문에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다(21-24). 

 

10. 하나님께서는 회개한 자들에게 메뚜기 재앙의 햇수대로 갚아주셔서 풍족한 양식을 얻을 것이다. 전에는 하나님께 예배드릴 여건도 되지 못했고 사모하는 마음도, 바칠 제물도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께서 모든 영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을 넉넉히 주실 것이다(25-26). 

 

1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회복의 은혜는 이 땅에서 오랫동안 누릴 것이며 또 천국에서 영원히 충만하게 누리게 될 것이다(27). 

 

12. 하나님의 회복의 은혜는 영적, 물질적 복을 포함한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줄 것이며.”(28-29). 

 

13. 또한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또 여호와께서 부르시는 남은 자 중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이다(30-32). 

 

주께서 주신 오늘! 모든 일을 행하시는 주권적 섭리자이신 하나님만 섬기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