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사도행전 6장 1-15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1.04.13 18:15

사도행전 6:1-15절 말씀 묵상

"일곱 집사를 택함"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행 6:3-4).

 

"Brothers and sisters, choose seven men from among you who are known to be full of the Spirit and wisdom. We will turn this responsibility over to them and will give our attention to prayer and the ministry of the word.”(Acts 6:3‭-‬4)

 

1. 사도행전에는 믿는 사람들을 ‘제자’라고 자주 불렀다(행 2:41; 6:1, 7; 11:26, 29; 13:52; 14:22; 19:9; 20:30 등).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그의 말씀과 행위를 배우고 본받는 제자들이다. 

 

2. 예루살렘에는 오순절에 3천명이 구원을 얻었고(행 2:41) 앉은뱅이를 고친 후 제자들의 수는 5천명이나 되었으며(행 4:4) 그 후에도 구원받는 사람들의 수가 계속 늘어갔다.

 

3. 그런데 그때 문제가 하나 생겼다.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들을 원망한 것이다(1). 

 

4. 열두 사도들은 제자들을 불러모으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놓고 구제의 일에 시간을 너무 쓰는 것이 합당치 않다고 말하였다.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사역에 힘쓰겠다”고 말했다(2-4).

 

5. 초대교회의 집사들은 남자들 중에서 선택되었다. 디모데전서 3장은 장로와 집사의 자격을 무엇보다 인격적 성숙함이라고 말했다. 

 

6. 모인 무리들은 사도들의 제안을 기뻐하였고 믿음과 성령이 충만힌 일곱 명의 사람들을 선택해 사도들 앞에 세웠고 사도들은 기도하며 그들에게 안수하였다(5-6). 

 

7. 하나님의 말씀은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들의 수가 더 많아졌고 수많은 제사장들도 그 믿음에 복종하였다(7). 

 

8. 일곱 집사들 중에 스데반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사람들 가운데서 행하였다(8).

 

9.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적 행하는 능력을 주신 목적은 그들이 전하고 가르친 하나님의 말씀을 확증하시기 위해서이었다. 

 

10. 스데반은 기적을 행하였을 뿐 아니라, 대적자들과 변론할 때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였다. 리버디노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이라는 각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변론할 때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했다(9-10). 

 

11. 스데반을 대적한 자들은 사람들을 선동하여 거짓 증인을 세워 스데반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 하는 것을 들었다고 말하게 하고 스데반을 잡아 공회로 데려갔다(11-14). 

 

12. 그때 의회에 앉아 있던 모든 사람들이 스데반을 유심히 보니 그의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았다(15). 

 

13. 그의 얼굴에는 교만, 미움, 분노, 악독이 없었고 온유와 겸손, 거룩과 사랑이 나타나 있었다. 그것은 성화된 성도의 모습이다.

 

주께서 주신 오늘!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주의 제자가 되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