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묵상 13. 로마서 15:1-13
"믿음이 강한 그리스도인의 의무"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로마서 15:7)
"Accept one another, then, just as Christ accepted you, in order to bring praise to God."(Romans 15:7)
1.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할 것(1)
우리 모두가 각각의 약점들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연약한 자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약점에 지배를 받는다. 그러므로 믿음이 약한 자들의 약점을 참아내거나 싫어하지 말고 힘을 북돋아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짐을 지는 것입니다.
2. 이웃을 기쁘게 할 것(2-4)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을 기쁘게 하기보단 이웃을 기쁘게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않으셨으니 믿음이 강한 자들이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자기를 부인하는 일입니다(마 16:24).
3. 사도가 바라는 목적(5-6)
우리가 드리는 모든 기도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있어야 합니다. 한 마음과 한 입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입니다.
4. 서로 화합해야 할 그리스도인(7-12)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화합해야 할 궁극적인 이유는 교회의 평화와 세상의 믿지 않는 사람들이 볼 때에 덕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입니다. 교회의 덕을 위해 음주, 흡연 문제나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 문제 등에 대해 바울은 각자의 신앙 양심에 따라 처신하며, 다른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라고 교훈합니다(14:1). 또한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스스로 거리낌없을지라도 절제할 것을 권했습니다(고전 6:12).
5. 성도의 소망(13)
성도는 세상을 살아갈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를 계시하신 소망의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소망의 근원은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인 고난 가운데에서도 오직 하나님께 소망을 둔다면 진정한 기쁨과 평강을 얻을 수 있으며 내적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능력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 안에 참된 위로가 있음을 알고(고후1:3-7), 주를 본받도록 힘써야 합니다(고후5:17; 갈2:20).
주께서 주신 오늘!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