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시편 106편 1-4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20.01.08 16:46
시편 106:1-48 말씀 묵상

"하나님의 은혜와 이스라엘의 배은 망덕"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여 우리를 구원하사 여러 나라로부터 모으시고 우리가 주의 거룩하신 이름을 감사하며 주의 영예를 찬양하게 하소서"(시편 106:47).

"Save us, Lord our God, and gather us from the nations, that we may give thanks to your holy name and glory in your praise."(Psalms 106:47).

1. 패역한 백성을 위한 기도(1-6)
시인은 선민 공동체위해 용서를 비는 동시에 형통함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이스라엘의 심각한 죄악을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인정하고 용서를 빌며 하나님의 긍휼에 호소했던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의 사심 없는 자세를 보여줍니다.

2. 홍해의 의미(7-12)
여호와의 선하심과 인자하심 특히 홍해에서 거역한 이스라엘을 다시 건지시는 은혜에 감사와 찬송을 올릴 것을 권고합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은 내용이 없는 공허한 사랑이 아니라 직접적인 역사의 개입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난 행동적인 사랑입니다. 홍해를 언급한 이유는 홍해가 출애굽 후 하나님의 첫 이적이 베풀어진 장소였기 때문입니다(출14장).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앞에 두고 애굽 군대의 추격으로 인해 좌절했으며 처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습니다. 때문에 시인은 홍해를 언급함으로써 이스라엘의 패역상과 하나님의 권능을 상기시킨 것입니다.

3. 선민 이스라엘의 죄(13-39)
광야 40년 동안 조상들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죄를 저질렀던 사실에 대하여 말합니다. 출애굽하여 광야에 들어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대신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였고, 하나님을 시험하며,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여기서 시인은 비느하스의 정의롭고 용감한 행동이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면케 했다고 증거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사람이 불의한다 하더라도 그 가운데 의인 한 사람을 찾으십니다.

4. 이스라엘이 받은 징계(40-43)
불순종을 일삼는 이스라엘이 받은 징계는 원수의 압제를 받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정착하면서부터 멸망할 때까지 끊임없는 외침을 받았습니다. 즉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패역과 하나님의 징계, 그리고 그들의 회개와 하나님의 구원이 교차하는 역사입니다.

5.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44-48)
징계 후에 하나님은 자비하심으로 다시 싸매시니 하나님은 주의 자녀들을 징계하시되 아주 버리지 아니하십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범죄한 역사와 하나님의 은혜를 회고하던 시인은 다시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을 간구하면서 믿음의 찬양을 드림으로 시를 끝맺고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징계가운데 있더라도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는 영원토록 변함이 없으신 자비하신 분이심을 깨닫고 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