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민수기 31장 1-54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6.21 00:57
민수기 31:1-54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미디안과의 전쟁>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민수기 31:1‭-‬2).

"The Lord said to Moses, “Take vengeance on the Midianites for the Israelites. After that, you will be gathered to your people.”(Numbers 31:1‭-‬2).

1) 미디안에게 원수를 갚음(1-3) 
하나님께서는 미디안에 대해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라고 말씀하시면서, 동시에 당신 자신의 원수라고 말씀하실 미디안은 모압을 도와 이스라엘을 유혹에 빠뜨려 곤경에 이르게 한 이스라엘의 원수였습니다.

2) 전쟁터에 나간 사람들의 수(4-6)
각 지파마다 천 명씩 일만 이천명으로 이스라엘이 보낼 수 있었던 군인의 숫자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였으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구원은 사람의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삼상 14:6)는 것을 가르치려고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함께 계신다는 것을 군인들에게 믿도록 하고 그들의 신앙적인 면을 담당하기 위해 언제든지 성소의 기구와 제사장이 싸움터에 따라 갔습니다. 

3) 미디안 방백들과 발람을 쳐죽임(7-8) 
이스라엘은 미디안을 공격하여 남자들과 미디안 다섯 왕들과 함께 있던 술사 발람도 찾아서 죽였습니다. 이 술사 발람은 메소보다미아 출신의 술사로서, 한때 모압 왕 발락의 초대를 받아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모압과 미디안 여자들의 미혹에 빠져 음행하게 만든 장본인이었습니다.

4) 모세의 분노(9-18)
이스라엘은 미디안을 진멸하면서 남자들은 모조리 죽였습니다. 하지만 여자와 아이들은 죽이지 않고 노예로 사로잡았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군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분노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여자들은 미디안 남자의 아이들을 잉태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모세는 사내를 안 여자들을 모두 죽이고 순결한 미혼 여성들만 살려 주라고 하였습니다.

5) 군인들이 정결 의식을 치름(19-24 )
군인들은 칠일 간 진 밖에 머물러 의복과 가죽과 염소털로 만든 것과 나무로 만든 것을 깨끗하게 하고, 불을 견딜 만한 물건은 불로 정련하고 불을 견디지 못하는 것은 물로 씻으며, 제 칠일에는 옷을 빨아서 깨끗케 한 후에 진에 들어갔습니다.

6) 전리품을 나눔(25-46) 
모세는 전리품을 목숨을 걸고 거룩한 전쟁을 수행한 군사들에게 전리품의 절반을 제공하였습니다. 모세는 전리품의 절반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후방에서 형제 군사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며, 후방을 지키는 일에 열심을 다하였습니다.

7) 레위인의 전리품 몫(47)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이 취한 절반 중에서 50분의 1을 받았습니다. 전쟁에서의 승리는 참전 군인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 사이에 역사하심으로써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에 그 전리품 중의 일부가 성소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에게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8)군인들의 예물(48-54)
미디안과의 전투에서 이스라엘은 단 한 명의 사상자도 나지 않고 전쟁에 나간 12,000명의 군인이 모두 안전하게 돌아온 것에 감사하여 금패물을 속죄제물로 드렸습니다(48-53).

모세는 전리품으로 가져온 귀금속을 회막에 보관하여 승전의 기념물로 삼았습니다(54).

주께서 주신 오늘! 우리의 보호와 도움과 인도자가 되시는 유일한 분은 바로 하나님 한 분뿐임을 확신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