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9:1-23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유월절 기념과 불, 구름 기둥>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르는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곧 진행하였고 구름이 머무는 곳에 이스라엘 자손이 진을 쳤으니"(민수기 9:17).
"Whenever the cloud lifted from above the tent, the Israelites set out; wherever the cloud settled, the Israelites encamped."(Numbers 9:17).
1) 광야에서 첫번째로 지킨 유월절(1-5)
유월절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또 초월적인 것인가를 일깨워 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의 영원한 교제를 이루기 위해 이 사건을 영원토록 기념하도록 명하셨던 것입니다(1-5).
2) 상황을 초월하여 지켜야 할 유월절(6-14)
시체로 인해 더러워진 자나 혹은 먼 여행으로 인해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게 된 자들의 불평에 대한 모세는 여호와께서 뭐라고 말씀하실지 기다리자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물어서 처리하는 겸손하고 신중한 지도자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자들에게 대해 한 달 후에 지킬 수 있도록 특별법을 마련해 주셔서 유월절은 어떻게든 지켜야만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셨습니다(6-12).
그러나 부정하지도 않고 출타중이지도 않은 사람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경우는,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정말 부득이한 사정으로 하나님의 성일을 지킬 수 없는 것은 인정하되 뚜렷한 근거 없이 하나님의 성일을 지키지 않는 것은 죄악으로 간주되었습니다(13-14).
3) 성막 위의 구름 기둥과 불 기둥(15-21)
성막 봉헌 이후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증거로 구름이 성막, 곧 증거막을 덮었으며 저녁에는 성막 위에 불 모양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머물렀습니다(15-16).
구름이 성막에 떠오르면 이스라엘 백성은 진행을 했으며 구름이 머무는 곳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진을 쳤음습니다(17-18).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출해 내시고 광야 행진 내내 이스라엘 백성 앞에 펼쳐졌던 불과 구름 기둥뿐만 아니라 당신의 백성을 끝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자비롭고도 자상한 배려 때문입니다(19-21).
4) 절대 순종만이 요구됨(22-23)
하나님의 주권적인 인도하심을 상징하는 불과 구름 기둥은 때로 오랜 기간 동안 한 곳에 머물러 있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시 73:24),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라'(시 48:14)는 약속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아야'(롬 8:14)합니다. 우리는 감정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지시를 따라야 하며 우리 영혼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의 뜻대로 인도함을 받아 주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고 멈추기도 해야 합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어둡고 절망적인 이 땅에 다정하신 목자로 우리를 인도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심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