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레위기 3장 1-17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4.26 18:06
레위기 3:1-17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희생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거든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 드릴찌니"(레위기 3:1).

“ ‘If your offering is a fellowship offering, and you offer an animal from the herd, whether male or female, you are to present before the Lord an animal without defect."(Leviticus 3:1).

화목제는 번제와 병행되는 동물 희생으로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와 보은의 제사입니다.

1) 소로 드리는 화목제(1-5)
화목제는 헌제자의 생활 형편에 따라 비교적 자유롭게 제물을 선택하여 소, 양, 염소의 수컷뿐 아니라 암컷도 제물로 드릴 수 있으나 흠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3:1) 

흠이 없는 수컷이나 암컷을 화목제의 제물로 선택한 헌제자는 그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 후 회막문에서 잡아 가죽을 벗기고 각을 떠야 합니다. 그리고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제단 사면에 뿌리고 제물의 내장에 덮힌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그리고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간에 덮힌 꺼풀만을 번제단에 올려놓고 화제로 드렸습니다(2-5).

제물의 피를 단 사면에 뿌리는 이유는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과 친교를 나누기 위해서는 그 죄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희생 짐승의 피는 그 죄값이 지불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그 피를 쏟으심으로 하나님과 죄인의 관계를 회복하셨습니다. 

2) 양으로 드리는 화목제(6-11)
화목제의 희생 양은 암컷 수컷의 구별은 없지만 오직 흠 없는 것으로 제사를 드리는 방법은 소를 드릴 때와 거의 같고 단지 제물을 잡는 장소가 소는 회막에서, 양은 회막 앞에서 잡는 것만 다릅니다. 제사장은 흠 없는 희생 양의 피를 단 사면에 뿌지고 꼬리 부분과 내장 그리고 콩팥과 그 기름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립니다(6-8).

양을 화목 제물로 드릴 경우 화제로 드릴 제물은항문의 뒤쪽에 있는 기름진 꽁무니 뼈인 미려골에서 벤 기름진 꼬리 부분과 내장과 콩팥에 덮힌 기름을 콩팥과 더불어 취하여 드렸습니다(9-11).

3) 염소로 드리는 화목제(12-17)
염소로 화목제를 드리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성별한 염소를 성막으로 끌고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 후 헌제자는 제사장에게 제물의 피를 드려 제단 사면에 뿌리게 합니다. 그리고 내장에 덮힌 기름과 내장에 붙은 기름,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그리고 간에 붙은 꺼풀은 하나님께 화제로 드립니다(12-16).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근원(창9:4-5)인 피와, 생명을 유지하는 힘의 근원인 기름은 먹지 말 것을 명하셨습니다(17).

당시에는 하나님과 인간의 화목을 위해 짐승들이 희생을 당했지만, 이제는 화목 제물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완전한 화목을 이루셨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케 된 자로서 세상가운데 화평케 하는 성도의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