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출애굽기 32장 1-35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4.15 21:40
출애굽기 32:1-35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그는 내가 내 책에서 지워버리리라 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출애굽기 32:33‭-‬34).

"The Lord replied to Moses, “Whoever has sinned against me I will blot out of my book. Now go, lead the people to the place I spoke of, and my angel will go before you. However, when the time comes for me to punish, I will punish them for their sin.”(Exodus 32:33‭-‬34).

1) 금 송아지를 만든 아론 
백성들은 모세가 산에서 더디게 내려오자 두려워져 아론에게로 가서 자신들을 인도할 대리인을 보이라는 것입니다. 아론은 신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여 백성들에게 금 고리를 가져 오게하여 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애굽에서 너희를 인도한 신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을 쌓고 여호와의 절 일을 선포하자 다음날 백성들은 그것에게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며 뛰어 놀았습니다. 백성들은 모세로부터 받은 하나님의 제2계명을 명백히 범한 것이었습니다(1-6). 

2) 모세의 첫번째 중보 기도 
모세가 산에 머무는 동안 하나님은 백성이 부패하여, 목이 곧게 즉 우둔하고 둔감하게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진노하셔서 그 백성을 당신의 소유라고 주장하기를 거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들의 반역에 대해 그들을 멸할 것이며 모세와 함께 시작되는 새로운 나라를 세울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모세는 하나님 앞에 이스라엘 백성은 주의 백성임을 강조하며 애굽 사람에 대한 증언과 족장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하여 은총을 베풀어 주실 것을 탄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진멸당함은 바로와 애굽의 신들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것이며 참 하나님을 비웃게 되리라는 것입니다(7-14).

3) 모세의 의분과 깨어진 두 돌판 
모세는 하나님이 만드시고 하나님이 쓰쳐서 판에 새긴 십계명의 두 돌판을 가지고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모세는 여호수아와 함께 진에 가까이 이르러 백성들이 송아지 앞에서 춤추는 것을 보고 분노하여 두 돌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버렸습니다. 또한 모세는 우상을 불사르고 그것을 가루로 만들어 물에 뿌려 백성들로 그것을 마시게 했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아론을 불러서 자초지정을 묻자 알고는 백성을 비난했고 우상이 '나왔다'고 거짓말했습니다(15-25). 

4) 레위인의 헌신 
모세는 진 앞에서 송아지 숭배에 연루되지 않은 모든 자들을 불러 모으자 레위 자손이 모세에게로 다 모여 왔습니다. 이때 우상 숭배한 자 3천 명이 죽음을 당했습니다(26-29).

5) 모세의 두번째 중보 기도 
모세는 다시 산에 올라 여호와께로 나아가 백성의 죄를 사하지 않으신다면 하나님이 기록하신 책에서 자신의 이름을 제하는 것이 낫겠다고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30-35). 

모세가 백성들을 구원하시 위해 자기 생명도 아끼지 아니하는 기도를 하나님께 드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예표한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죄인을 위하여 자기 생명을 내어 주심으로써 하나님께서 죄인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실 길을 열어 놓으셨던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이 땅에 하나님을 멀리하고 하나님보다 어떤 것이든 사랑하는 자들의 죄악을 용서하시고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