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출애굽기 24장 1-1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4.07 20:14
출애굽기 24:1-18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출애굽기 24:12).

"The Lord said to Moses, “Come up to me on the mountain and stay here, and I will give you the tablets of stone with the law and commandments I have written for their instruction.”(Exodus 24:12).

1) 언약의 비준식(1-11)
하나님은 아론과 그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와 백성의 장로 칠십 인과 함께 모세를 불러모았습니다. 그러나 모세만 정상에 올랐고 73인은 여호와의 엄위와 거룩성 때문에 산에 머물렀으며 백성들은 산마루에 있었습니다(1-2). 

모세가 다시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율례를 백성 앞에서 낭독하자 백성들은 마음을 다하여 순종하기로 다짐하였습니다(3). 

모세는 아침 일찍 일어나 시내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하는 12돌기둥을 세우고 이스라엘의 청년들은 여호와께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고 모세는 피를 뿌렸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언약서 낭독하자 백성들이 듣고 순종하기로 다시 한번 약속하자 모세는 다시 언약의 피를 뿌렸습니다(4-8).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두 아들, 그리고 장로 칠십 인은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확정하고 비준하기 위해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거기에서 그들은 환상 가운데서 청옥 같이 빛나는 하나님의 발 아래를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먹었습니다(9-11).

2) 두 돌판을 주시기 위해 모세를 준비시킴(12-14)
언약 체결 후 하나님은 모세만을 시내 산으로 부르시고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해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주리라 말씀하셨습니다(12).

모세가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장로들에게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하리니 혹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가라고 하였습니다(12-14).

3)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한 시내산(15-18)
모세가 산에 오르자 하나님의 영광이 온통 산을 덮었고 6일 후에 하나님은 구름 가운데서 모세와 말씀하셨습니다.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는 맹렬한 불같이 보였습니다. 모세는 구름 속에서 사십 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도 마시지도 않았습니다(15-18).

주께서 주신 주일!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온전히 엎드리며 영광의 하나님을 마음껏 찬양하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