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출애굽기 16장 1-36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3.30 16:02
출애굽기 16:1-36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애굽기 16:4).

"Then the Lord said to Moses, “I will rain down bread from heaven for you. The people are to go out each day and gather enough for that day. In this way I will test them and see whether they will follow my instructions."(Exodus 16:4).

1) 광야 생활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평(1-11) 
이스라엘 백성들은 엘림과 시내 산 사이 신 광야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몹시 주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하며 기뻐했던 전날의 모습과는 달리 애굽의 노예 생활 때에 고기가마 곁에 앉았을 때와 재불리 먹었을 때를그리워하며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습니다(1-3).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셨습니다. 그리고 하늘로부터 그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육일에는 날마다 거두는 양의 두 배를 거둬서 제칠일을 예비케 하셨습니다(4-7). 

저녁에는 고기를 주어 먹이시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부르게 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모세가 아론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게 하니 그들이 광야를 바라보매 여호와의 영광이 구름 속에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을 들으셨고 하나님은 고기와 떡으로 배부르게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알게 하셨습니다(8-11). 

2) 메추라기와 만나(13-21) 
그날 저녁 하나님은 고기를 달라 하는 백성들의 요구를 들으시고 메추라기를 보내 셨습니다. 만나는 이슬과 함께 내려 이슬이 말랐을 때 얇은 서리 같은 것이 광야에 있었습니다(13-14).
 
하나님은 그들에게 인구대로 각 사람에 한 오멜씩 장막에 있는 사람들이 골고루 취하게 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둔 것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였으나 오멜로 되어 본즉 많이 거둔 자도 남음이 없고 적게 거둔 자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아침까지 그것을 남겨 두지 말라고 한 지시를 따르지 않자 그들의 떡에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났습니다(15-21). 

3) 여호와의 거룩한 안식일 법(25-30) 
주의 명령에 따라 대부분의 백성은 매일 필요한 만나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제 육일에는 배로 거두고 제 7일은 휴식의 날 즉, 여호와의 거룩한 안식일이므로 쉬었습니다(25-26). 

백성 중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지시를 무시하고 안식일에 떡을 모으러 나갔습니다. 순종치 않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고 반문하셨습니다(27-30). 

4) 만나 항아리(31-36) 
백성들은 하늘에서 내린 만나의 모양은 깟씨같이 희고 얇았으며 건포도 같기도 하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습니다. 만나는 일 년 내내 내렸으며 하루가 지나면 이내에 부패했습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기념물로 만나 한 오멜을 항아리에 담아 간수케 했습니다. 만나는 증거판 앞에 놓여 졌고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선하심을 증거하는 기념물이 되었습니다(31-36).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궁핍을 돌보시고 만나기를 주셨고, '하늘에서 내린 참 떡, 생명의 떡'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선물로 주실 줄도 믿습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