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열왕기상 6장 1-3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8.10.09 02:17

열왕기상 6:1-38 말씀 묵상(10/08/2018)

 

"네가 이제 이 전을 건축하니 네가 만일 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네 아비 다윗에게 한 말을 네게 확실히 이룰 것이요 내가 또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거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더라"(열왕기상 6:12‭-‬13).

 

“As for this temple you are building, if you follow my decrees, observe my laws and keep all my commands and obey them, I will fulfill through you the promise I gave to David your father. And I will live among the Israelites and will not abandon my people Israel.”(1 Kings 6:12‭-‬13).

 

1) 성전 건축의 시작(1) 

솔로몬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이 되돈 해, 왕위에 오른 지 4년만에 성전 건축을 했다고 했으니 그때가 B.C.966년이 됩니다. 

 

2) 성전의 규모(2-6)

솔로몬이 건축한 성전은 길이가 육십 규빗(약 27m), 너비가 이십 규빗(약 9m), 그리고 높이가 삼십 규빗(약 13.5m) 입니다. 또한 건평은 대략 2,700 평방 피트에 불과했습니다. 성전 앞의 현관에 해당되는 낭실이 있고, 성전의 중심부에 있는 성소와 지성소의 벽은 사방을 연접하여 둘려 있는 다락과 다락에 나 있는 골방들로 지지되고 있었습니다. 이 골방들은 제사장들의 사용처로서 삼층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3) 조용히 진행되는 성전 건축(7-10)

솔로몬은 거룩한 성전을 짓는 동안 성전 안에 어떠한 소음도 일어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성전을 돌아가며 골방을 3층으로 지었는데, 이 골방의 내부 벽은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4) 다윗의 위를 견고케 하리라(11-13) 

성전의 외부 공사가 마치자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나타나시어 예전에 다윗에게 약속하였던 축복의 말씀을 다시금 선언하셨습니다. 즉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온전히 지키면 다윗의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는 것과 이러한 약속을 솔로몬을 통해 계속 이루어 가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만일 솔로몬이 계속해서 순종한다면 이스라엘 민족을 영원토록 버리지 않고 인도하시며 보호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은 이러한 축복을 제대로 누려 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솔로몬이 우상을 섬기는 등의 배교를 했기 때문입니다. 

 

5) 완성된 지성소와 성소(14-28) 

완성된 성전 내부의 벽은 백향목 널판으로, 마루는 잣나무 널판을 사용하였으며 모두 금으로 입혀졌습니다. 성전은 지성소, 성소, 그리고 낭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소보다 반정도 작은 지성소 안은 온통 금으로 입혀졌는데 여기에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법궤와 하나님의 보좌를 상징하는 그룹이 있는 데 천사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성소에는 백향목으로 만들어 정금을 입힌 향단이 있고 등대와 진설병 금상이 있습니다. 

 

6) 성전의 내부 장식(29-36)

지성소와 성소의 벽은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그룹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종들과 수종드는 자들 곧 거룩한 천사들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현관에서 성소로 통하는 문은 벽의 오분지 일로 잣나무로 만들어져 있고, 둘로 접혀졌으며 모두 그룹들로 아로새졌습니다. 

 

그리고 성전의 안뜰과 바깥뜰은 잘 다듬은 석회암 돌 세 줄(켜)과 백향목 한 줄로 세워진 담이 있었습니다. 이 뜰은 다듬은 돌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로 낮은 벽을 이루어 사람들로부터 분리되어 있었다. 사람들은 벽 너머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제사장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안뜰 안에는 제사장이 제사를 드렸으며, 이 안에 놋제단, 번제단과 물두멍, 그리고 받침대들이 있었습니다.

 

7)  성전을 건축하는 데 소요된 시간(37-38) 

성전의 기초를 놓을 때부터 성전을 완공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7년 6개월이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마음의 성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새겨 영원히 잊지 않고 지키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