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2:1-55 말씀 묵상
"이스라엘의 아들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더라"(역대상 2:1-2).
"These were the sons of Israel: Reuben, Simeon, Levi, Judah, Issachar, Zebulun, Dan, Joseph, Benjamin, Naphtali, Gad and Asher."(1 Chronicles 2:1-2).
유다 지파는 모든 지파들 중에서 가장 찬양을 받고 있으며, 가장 창대케 되어 계보가 형제 중에서 제일 먼저 나와 있고 가장 큽니다.
유다는 네째 아들로 장자권을 부여받은 복된 자였지만, 그런 그가 보여 준 행태는 비도덕적이며 반인륜적인 것이었고 가나안 여인에게서 난 그의 아들들은 불의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이런 연약함 속에서도 고귀하신 구속의 의지를 이루어 나아가십니다(3-4).
베레스의 아들 헤스론은 모든 후손의 아비로 그는 아주 다산했습니다. 그는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간 70여 명 중에 하나입니다(참조, 창46:2). 헤스론의 아들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습니다(9-12).
오벳의 아들 이새는 여덟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중 다윗이 마지막 아들이었습니다(참조, 삼상16:8-11). 그러나 본장에서는 이새의 아들 일곱과 두 딸이 소개되고 있어 우리는 본문을 통해 이새의 아들 중 한 아들이 어린 시절에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13-17.
헤스론의 아들 갈렙의 후손인 훌은 모세를 도와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끈 신앙의 위인이었습니다(18-20).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말렉과 싸울 때 모세와 아론과 함께 산꼭대기에 올라 모세가 기도할 때 피곤하여 손이 내려오지 않도록 그 팔을 받쳐 준 훌륭한 동역자였습니다.
자손의 많음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25-41).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그들에게 축복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창1:28)고 말씀하셨습니다.
서기관인 디랏, 시므앗, 수갓 족속은 모세 당시 아론과 더불어 백성을 지도했던 훌의 자손들로서 겐 족속이었습니다(55). 이들은 미디안 족속 중 하나로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후손이며, 후에 이스라엘에 동화되어 레갑 자손으로 알려졌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가 되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