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8:1-13절 말씀 묵상
"일곱째 인과 넷째 나팔까지"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요한계시록 8:3-4).
"Another angel, who had a golden censer, came and stood at the altar. He was given much incense to offer, with the prayers of all God’s people, on the golden altar in front of the throne. The smoke of the incense, together with the prayers of God’s people, went up before God from the angel’s hand."(Revelation 8:3-4)
1. 요한계시록의 주요 구조는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의 재앙이며, 그 셋의 연관은 일곱째 인이 일곱 나팔로 이어지고 일곱째 나팔이 일곱 대접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일곱 인들 중 6장에 기록된 첫째 인부터 여섯째 인까지의 환상은 전쟁, 기근, 죽음, 순교, 큰 지진 등 대환난 시대에 대한 묘사이었다. 거기에는 땅 4분의 1이 죽임을 당한다는 언급이 있었다(6:8). 이제 8장에 일곱째 인은 일곱 나팔의 환상을 보이며, 그것은 좀더 구체적이고 좀더 강화된 재앙을 보인다.
2. 마지막 시대의 재앙을 나팔로 표현한 것은 경고의 뜻이다. 그것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회개하라는 경고요, 믿는 자들에게는 믿음과 기도와 순종과 전도로 환난을 준비하라는 경고이다(1-2).
3. 나팔은 구약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모세는 백성을 회집하거나, 여행 중에 지파들이 전진하게 하고나, 경적을 울리고나, 절기를 알릴 은 나팔 두개를 만들도록 지시했다(민 10:3, 5-6, 9-10).
4. 요한은 일곱 천사 중 하나인 또 다른 천사를 보았다. 이 천사는 금향로를 가지고 제단으로 나아갔다. 금 향로는 화로 또는 불을 옮기는 그릇으로 불리운다(왕상 7:50). 이 천사가 많은 향을 받았는데 이것은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기 위함이었다(3-4).
5. 천사가 향을 향로에 담자 향연이 하나님께로 올라갔다. 불타는 숯이 가득찬 향로는 성전 예배에 사용되었다. 그 숯 위에 향을 부으면 향기로운 연기가 올라갔는데 이는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기도를 상징한다(출 30:7-9).
6. 천사는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았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은 하나님이 행동하시며 응답하려 하신다는 것(출 19:16-19)으로 성도의 기도가 응답되었음을 상징한다(5).
7.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준비하였다(6). 나팔 소리는 심판이 확정되었다는 것, 선과 악의 세력들을 전투에 소집하는 것, 메시아이신 왕의 재림을 선포함을 상징한다.
8. 첫째 나팔의 재앙은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는 것이다. 그 불로 인해 땅의 3분의 1과 나무들의 3분의 1과 모든 풀들이 태워질 것이다. 우박 재앙이나 혹은 전쟁으로 인한 땅의 황폐화 된다. 심판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경고하는 것이다(7).
9. 둘째 나팔의 재앙은 불붙는 큰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는 것이다. 그 일로 인해 바다의 3분의 1이 피가 되고 바다의 생물들의 3분의 1이 죽고 배들의 3분의 1이 파괴될 것이다(8-9).
10. 셋째 나팔의 재앙은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강들과 물샘에 떨어지는 것이다. 그 일로 인해 강들과 물샘들의 3분의 1을 쑥과 같이 쓰게 만들고 그 쓴 물을 마시는 자들은 죽게 될 것이다(10-11).
11. 넷째 나팔의 재앙은 해와 달과 별들의 3분의 1이 어두워지는 것이다. 해와 달과 별들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어두워지게 하실 수 있다(12).
12. 하박국은 신속함과 멸망을 나타내기 위해 독수리.이미지를 사용했다(합 1:8). 독수리는 강하고 힘센 새가 온 땅을 날아다니면서 앞으로 임할 무서운 일들에 대한 경고를 하는 것에 대한 묘사이다. 주께서는 독수리들로 남은 세 재앙들이 사람들에게 화가 될 것을 선포하셨다. 앞에서 증거된 네 재앙들도 두렵지만, 남은 세 재앙들은 더욱 그러할 것이다(13).
주께서 주신 오늘!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는 하나님께 날마다 찬송과 감사와 기도를 올려드리길 원합니다.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눅 21:36).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