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요한복음 묵상(18)
요한복음 14:1-7 말씀 묵상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John 14:6)
1. 제자들은 예수께서 떠나신다는 말씀 때문에(요 13:36) 근심하였다. 그러므로 근심을 이기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고 하셨다(1).
2. 또 주께서는 제자들에게 천국의 소망과 위로를 주셨다. ‘내 아버지 집’은 하나님께서 계시는 천국을 가리킨다. 주께서는 제자들을 위해 아름답고 복된 천국을 준비하시러 가실 것이다(2).
3. 예수께서는 천국이 다 준비되면 다시 오실 것이다. 성도가 죽은 후에 그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과도기적 상태이고 마지막 날에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나타날 영광스런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성도의 참 소망이며 위로가 된다(3).
4. 그러나 제자들은 육신의 눈으로 천국을 볼 수 없어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과 구주로 믿는다면 그것이 영생의 길이요 천국 가는 길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도마는 천국에 대해서도, 천국 가는 길에 대해서도 무지하여 주께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4-5).
5. 예수께서는 자신이 곧 천국 가는 길임을 증거하셨다. 죄인들은 그를 통해 구원을 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또 자신이 진리라고 말씀하셨다. 죄인들은 그를 통해 하나님과 구원을 알게 된다. 또 자신이 생명이라고 말씀하셨다.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의(義)로 말미암아 죄인들은 영생을 얻는다. 천국 가는 길과 진리와 생명되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시다(6-7).
주께서 주신 오늘! 우리는 죄인들을 위한 유일한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나님 아버지께로, 곧 천국으로 갈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 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