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2:1-46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역사에 대한 회고: 시혼을 이길 때 까지>
"오직 암몬 족속의 땅 얍복강 가와 산지에 있는 성읍들과 무릇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의 가기를 금하신 곳은 네가 가까이 하지 못하였느니라"(신명기 2:37).
"But in accordance with the command of the Lord our God, you did not encroach on any of the land of the Ammonites, neither the land along the course of the Jabbok nor that around the towns in the hills."(Deuteronomy 2:37).
1)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회고(1)
모세는 이스라엘의 긴 광야 생활 38년에 대해 간략히 언급합니다. 즉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서 여러 날 동안 세일 산을 두루 행하더니'(1)라고 기록합니다.
2) 세일 산에서의 주의 사항(2-7)
가나안 거민들은 이스라엘과 함께 하신 신이 여호와임을 알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두려워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깊이 스스로 행동을 조심하고, 에서 자손과 다투지 말며, 그들에게서 양식을 사서 먹고 물도 사 마시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세일은 하나님께서 에서와 그 후손들에게 기업으로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에서의 백성과 화목하기를 바라셨습니다.
3)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까지(8-15)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38년이라는 오랜 시일이 걸렸습니다. 이스라엘은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범죄로 말미암아 가나안 입성 계획이 지연되고 끝없는 광야 생활이 반복되었던 것입니다. 이는 시련과 연단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도록 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4) 에돔과 모압, 암몬 지역을 우회 통과함(16-23)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징벌 기간인 광야 38년이 끝난 후 가나안 땅으로 전진하던 도중에 거쳐야 했던 에돔, 모압, 암몬 족속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그들과 전쟁을 하지 말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에돔 족속은 야곱의 형제인 에서의 후손이요, 모압과 암몬 족속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후손들이었습니다(창19:37-38;창36:9).
5) 요단 동쪽 지역에 대한 정복을 회상함(24-37)
이스라엘은 시혼에게 그 땅을 통과하도록 허락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즉 이스라엘은 시혼에게 그들의 땅에서 대로로만 지나갈 것이며 전혀 폐를 끼치지 않고 양식과 물은 돈으로 사서 먹고 마시겠다고 했던 것입니다(24-29).
그런데 성품이 완악한 시혼이 이스라엘의 평화 제의를 거절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시혼을 진멸하신 표면적인 이유는 그들이 이스라엘에게 땅을 통과하도록 허락지 않은 것이었지만, 실제적인 이유는 그들의 태도에서 드러나듯이 그들의 마음이 강퍅해 있었고 죄악이 관영했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 것입니다(30).
결국 여호와께서 아모리 족속과의 싸움을 허락하심으로 이 싸움에서 아모리 족속은 전멸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아모리 족속이 소유했었던 성읍들과 육축과 영토와 생축은 이스라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