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민수기 21:8-9).
"The Lord said to Moses, “Make a snake and put it up on a pole; anyone who is bitten can look at it and live.” So Moses made a bronze snake and put it up on a pole. Then when anyone was bitten by a snake and looked at the bronze snake, they lived."(Numbers 21:8-9).
1) 아랏의 공격에 합심 기도하는 이스라엘 (1- 3)
남방에 거하는 아랏 왕이 이스라엘을 쳐서 그 중 몇 사람을 사로잡아 갔습니다. 이스라엘은 아랏 왕의 공격을 받고 주께서 붙여 주신다면 이 성읍을 멸하겠다는 기도를 합심으로 드렸습니다. 여호와는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들을 그들에게 붙이셨습니다.
2) 모세를 원망함(5)
호르 산에서 아론이 죽은 후 이스라엘은 에돔 영토를 통과하여 요단 서편 땅으로 향하려 하였지만 에돔 땅을 통과하는 것을 에돔 왕이 허락하지 않아서 먼 길로 돌아가게 되자 지치고 피곤한 백성들이 모세에게 불평했습니다(5).
3) 불뱀 재앙을 만남(6)
백성이 불평하자 하나님은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그들을 물게 하셨습니다. 불뱀에 물려 수많은 자들이 죽고, 또한 죽음 직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6).
4) 놋 뱀을 만들어 죽음을 면함(7-9)
불뱀으로 고통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켜 만드신 놋 뱀을 바라봄으로써 죽음을 면하게 되었습니다. 즉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 자들은 나았지만 놋 뱀이 무슨 능력이 있겠느냐며 하나님의 능력을 불신한 자들은 모두 죽음을 맞이했습니다(7-9).
5) 모압 들에 도착함(10-20)
에돔을 우회한 이스라엘은 마침내 요단 서편 모압들에 도착했습니다. 광야 생활 40년 만에 이제 하나님의 뜻을 이를 때가 된 것입니다(10-20).
6) 아모리에게 통과를 요청함(21-22)
이스라엘이 모압 땅에 이르기 전, 이스라엘은 아모리 족속의 땅을 지나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에돔 땅을 지날 때처럼 정중하게 영토 통과를 요청하였습니다(21-22).
7) 아모리를 쳐부숨(23-32)
에돔 왕은 이스라엘이 자기네의 영토를 지나지 않을 경우 그들과 싸울 생각이 없었습니다(민20:20). 그래서 에돔 왕은 그들의 진입을 강력히 막기만 했습니다. 그러나 아모리 왕은 그 정도에 그치지 않고 이스라엘에게 선제 공격을 가했습니다. 이에 이스라엘은 전쟁을 선포하고 아모리를 완전히 멸절시켰습니다(23-32).
8) 바산 왕 옥을 쳐죽임(33-35)
아모리를 물리친 이스라엘은 또 하나의 적인 바산 왕 옥과 마주쳤습니다. 옥은 당시 최고의 거인족인 르바임의 마지막 왕으로서 그는 큰 체구와 기력을 가진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런 거인이 이끄는 막강한 군대도 여지없이 격파하였습니다(33-35).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하나님만을 의지하여 살아감으로 온전히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