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4:1-13절 말씀 묵상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 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어 보낼 것이요."(신명기 24:1)
"If a man marries a woman who becomes displeasing to him because he finds something indecent about her, and he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gives it to her and sends her from his house."(Deuteronomy 24:1)
한 남자가 결혼 했다가 아내의 수치스런 일을 발견하고 이혼한 후 그 여자는 다른 남자와 재혼했는데 재혼한 남편이 죽었거나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지 않아 다시 이혼한 경우, 첫 남편은 그 여자에게 다시 돌아갈 수 없었다. 왜냐하면 이런 행위는 하나님 앞에서 가증한 짓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땅을 범죄케 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방금 결혼한 남자는 군대에 가지 않고 1년 동안 집에 머물며 아내와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어떤 사람이 돈을 빌려주고 맷돌을 담보로 잡을 때는 빌려주는 사람의 맷돌 전부를 가져갈 수 없었다. 왜냐하면 맷돌은 삶의 기본적인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려 주는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집에 들어가서 담보물을 취할 수 없었다. 채권자는 이웃에게 예의를 갖추고 담보물을 스스로 가져오도록 기다려야 했다. 또한 담보로 제공한 채무자가 생활을 위해 담보물이 필요할 때에는 채권자에게 담보물을 돌려주어야 했다. 어떤 사람이 백성 중 한 사람을 속이거나 납치해서 종으로 삼거나 팔 경우 그 범죄자는 죽어야 했다했답. 나병에 걸린 사람은 나병이 치유될 때까지 제사장의 조치를 이행하며 공동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했다.
주께서 주신 오늘! 결혼의 신성을 지키며 배우자에게 충실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