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12-17절 말씀 묵상
"관대한 버가모 교회"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요한계시록 2:17).
"Whoever has ears, let the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To the one who is victorious, I will give some of the hidden manna. I will also give that person a white stone with a new name written on it, known only to the one who receives it."(Revelation 2:17)
1. 주께서는 버기모 교회 사자에게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로 묘사되신다. ‘좌우에 날선 검’은 그의 예리한 말씀, 즉 사람의 죄를 지적하여 영혼을 회개시키는 말씀을 가리킨다(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 4:12).
2. 버가모는 사탄의 위가 있는 곳, 곧 우상숭배의 총본부와 같았다. 그 도시에는 제우스 신의 신전과 아테나 여신의 신전과 디오니소스 신의 신전 외에, 뱀 모양의 의술의 신 에스큘라피우스 신의 신전이 있었고, 또 로마 황제 아구스도를 숭배하는 신전도 있었다고 한다(13 a).
3. 그러나 버가모 교회는 믿음과 순종의 행함과 죽음의 위협 속에서도 믿음에 굳게 선 교회였다. 버가모 교회는 주의 이름을 굳게 잡았고 주의 충성된 증인 혹은 순교자 안디바가 죽임을 당했을 때에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주께서는 그의 믿음과 행위를 아셨고 그를 인정하셨고 칭찬하셨다(13 b).
4. 그러나 주님께서는 버가모 교회에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고 책망하셨다. 발람의 교훈은 발람이 발락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범죄케 한 한 방책을 일러준 것을 말한다. 그것은 그들로 모압 여자들과 행음하며 그 신들에게 제사한 제물을 함께 먹게 하는 것이고, 그것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셨다(민 25:1-3). 이와 비슷한 교훈이 버가모 교회 안에 들어온 니골라 당의 교훈이었다. 우상숭배와 음행을 멀리해야 한다(14-15).
5. 주께서는 믿음의 행실에 관대한 버가모 교회가 회개치 않는다면, 그 교회에 직접 개입하셔서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주께서 직접 개입하시기 전에 회개해야 한다.
6. 그러나 성령의 성령의 음성을 듣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천국의 양식 즉 만나를 주신다. “저희에게 만나를 비같이 내려 먹이시며 하늘 양식으로 주셨나니"(시 78:24-25). 만나를 주셔서 먹게 하시는 것은 우리가 장차 천국에서 주님과 누릴 사랑의 식탁 교제를 가리킬 것이다(17 a).
7. 또 흰 돌을 주신다고 하셨다. 그 흰 돌 위에는 새 이름이 기록될 것인데, 그것은 받는 자밖에는 알 사람이 없을 것이다(17 b).
주께서 주신 오늘! 예수 그리스도만을 나의 주님으로 믿고 따르는 참된 믿음의 소유자가 되길 원합니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