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69:1-36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시련과 역경 가운데 구원을 호소함>
"여호와여 열납하시는 때에 나는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내게 응답하소서"(시편 69:13).
"But I pray to you, Lord , in the time of your favor; in your great love, O God, answer me with your sure salvation."(Psalm 69:13).
원수들의 무고한 모함으로 목숨의 위협을 받는 암담한 상황가운데 하나님의 심판을 호소하며, 고난 속에서도 더욱더 하나님을 의지함을 노래하는 시입니다.
1)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함(1-9)
다윗은 극심한 고통에 처했음을 깊은 수렁에 빠졌으며,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 물이 덥친다고 말합니다(1-2).
다윗은 어려움에 처한 자신의 문제를 놓고 기도하였는데 내가 부르짖음으로 피곤하여 내 목이 마르며 내 하나님을 바람으로 내 눈이 쇠하였나이다라고 표현하였습니다(3-4).
다윗은 하나님을 위하는 일 때문에 자신이 대적들로부터 수치를 당하고 훼방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다윗을 해하고자 했던 무리들은 하나님을 열심히 섬기는 다윗을 시기하여 모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친구들과 친척들도 냉대하였습니다(5-9).
2) 인자와 진리로 응답하소서(10-13)
다윗을 모욕한 자들은 그가 겸손하게 행동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린 것 때문에 그를 조롱합니다. 굵은 베옷을 입었더니 수근거림의 대상이 되었으며 성문에 앉은 자들과 취한 자들의 가쉽거리가 되었으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더라도 결도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열납하시는 때에 인자로 구원해 주실 것을 믿었기 때문입니다(10-13).
3) 구원을 베푸소서(14-21)
다윗은 자신이 수렁과 큰 물과 웅덩이에 이미 빠져 있음을 말합니다. 비록 수렁에 빠져 있지만 완전히 빠져서 멸망당하지 않도록 기도하였습니다(14-15).
다윗은 하나님의 얼굴을 자기에게 숨기지 말아 달라고 간구한 다음 주께서 나의 훼방과 수치와 능욕을 아신다고 고백하였습니다(16-21).
하나님께서는 부르짖는 자의 기도를 결코 외면치 않으시고 응답하여 주시는 분이시기에 환난가운데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는 구원의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 드림으로 응답받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4) 원수를 저주함(22-25)
다윗은 이 세상에서 자신을 도울 자가 없다는 사실을 언급한 후 원수를 몰락하도록 기도하였습니다. 악인들의 밥상이 그들의 올무가 되게 하시며 평안이 그들의 덫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 드렸습니다. 그리고 저희 거처를 황폐하게 해 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22-25).
5) 생명책에서 도말하소서(26-29)
다윗은 계속해서 악인들이 주의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실 뿐만 아니라 생명책에서 도말하시어서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않게 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26-29).
6) 찬송과 감사(30-36)
다윗은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드리는 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낫다고 하였습니다. 의식적인 제사보다 마음과 정성을 다하는 제사가 나음을 말하고 있습니다(30-33).
천지와 바다와 모든동물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되고 그 때에 하나님께서는 시인을 구원하시고 유다성읍을 건설하시며 후손들이 그것을 상속받고 하나님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이 그 중에 거하게 될 것입니다(34-36).
주께서 주신 오늘! 어떠한 환난 가운데 있더라도 구원의 주님께 기도하며 찬양하기를 쉬지 않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