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13장 1-3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7.11.13 08:06

여호수아 13:1-33 묵상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이었더라."(여호수아 13:33)

 

"But to the tribe of Levi, Moses had given no inheritance; the Lord , the God of Israel, is their inheritance, as he promised them."(Joshua 13:33)

 

13장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들과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동부 지역을 차지하게 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유대 사회에서는 보통 60-70세를 노인으로 보는데 여호수아 당시는 아직 활동이 왕성하기에 80세부터 임종 때까지에야 비로소 늙었음을 인정합니다(1절). 성경은 노년의 백발은 영화로운 면류관으로 표현하고 있다(잠16:31).

 

정복하지 못하고 남은 땅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을 갖으시고(13:2-5절) 여호수아가 늙었지만, 아직 정복되지 않은 모든 땅이 이스라엘의 차지가 될 것임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이 정하신 때에 자신의 일을 행하신다(6절). 하나님은 성취하지 못한 일을 살피시고 고려하셨다. 하나님은 성도가 행할 수 있는 일뿐만 아니라 그들이 완성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는 그것을 직접 이루십니다. 

 

땅을 분배할 때의 원칙은 각 지파의 사정에 따라 공평하게 나누셨다(7절). 성경에서 토지는 결코 매매나 증여에 의해서 타인의 소유가 될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 공평하게 나누게 하는데 이유는 땅이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레위 지파가 기업을 얻지 못한 이유는 하나님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되기 때문입니다 (14절). 레위 지파를 통해 본 성직자의 바른 자세는   오직 하나님만을 자기 기업으로 삼아야 함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33절).

 

주께서 주신 오늘! 마지막 구원의 때를 소망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성결한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