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0:1-43절 묵상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여호수아 10:8)
"The Lord said to Joshua, “Do not be afraid of them; I have given them into your hand. Not one of them will be able to withstand you.”(Joshua 10:8)
가나안 여러 족속들은 기브온이 이스라엘에 정면으로 대항 한번 해 보지 못하고 비굴한 방법으로 평화의 언약을 체결하였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또 한번의 위기 의식과 더불어 자신들을 배신하고 이스라엘에게 투항한 기브온 족속을 심히 못마땅하게 생각했습니다. 다섯 왕 가운데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이 동맹의 주동자로 힘을 규합하여 자신들을 배신한 기브온 족속을 공격하게 된 것입니다(4절).
지난날의 동지들로부터 공격을 받게 된 기브온 족속은 새로운 동맹국인 이스라엘에 급히 원군을 요청하게 됩니다(6절). 당시 이스라엘과 기브온 사이에는 평화와 상호 군사 동맹 조약을 맺고 있었기에 이러한 요청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었습니다(14-15절).
여호수아는 기브온의 원군 요청에 군사를 일으켜 기브온을 도우러 40km 가량 떨어진 곳, 험준한 산악 지대가 있었음에 불구하거 밤새 행군하여 진격해 갔습니다(6절).
이때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시어 그에게 위로와 확신의 메시지를 전해 주심으로써 힘과 용기를 북돋워 주셨습니다(8절). 두려워 말라 즉, ①"너의 명분이 선하며 너의 소명이 확실하니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②"적의 권세를 두려워 말라"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브온 전투에서 이스라엘 군대에게 크나큰 승리의 기쁨을 안겨 주셨습니다
또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군대를 이끌고 팔레스타인 남부의 산지와 평지와 경사지를 불문하고 모든 지역을 정복해 갔습니다. 완전한 승리의 비결은 바로 여호수아와 그의 군대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바를 온전히 좇았던데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