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사무엘상 18장 1-16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2.12.09 16:26

사무엘상 18:1-16절 말씀 묵상

제목: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과 사울의 다윗에 대한 불쾌함 

 

1-5절: 다윗이 사울에게 자기 가문에 혈통과 신분에 대해 말할 때 요나단도 그 자리에 동석하였다. 이 때 다윗과 요난단은 의지상통하여 깊은 우정이 싹트게 되었다. 그리하여 피차에 신뢰와 사랑을 다짐하고 요나단은 이 언약을 확증하는 징표로 겉옷과 군복과 칼과 활과 띠를 주었다. 이것은 당시의 우정이나 혈맹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하나의 풍습이었다. 이들의 뜨거운 우정은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사울은 다윗을 군대의 장을 삼았으며, 후에 천부장으로 승진한다(13). 

 

6-9절: 백성들 사이에 다윗의 인기가 급상승하자 사울은 그가 얻을 것은 즉 왕권뿐이라는 생각에서 경계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블레셋의 골리앗을 무찌르고 돌아오는 개선군을 환영하여 부르는 여인들의 노래가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그 가사는 다윗을 만만으로 사울을 천천으로 노래한다. 즉 다윗은 적을 만 명을 죽이고 사울은 천명을 죽였다는 뜻이다. 이것은 사울과 다윗에 대한 민심을 나타내는 것이다. 

 

10-11절: 사울과 다윗이 개선한 다음 날에 다시 악신이 사울에게 강하게 내렸다. 여인들이 부른 불쾌한 노래를 듣고 질투와 분노로 잠을 설치는 틈을 타고 악귀가 침투한 것이다. 사울은 예언자의 흉내를 내어 미친 사람처럼 횡설수설한다.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고 두 번이나 창을 던졌으나 다윗은 이것을 피했다. 

 

12-16절: 사울은 다윗을 자연스럽게 제거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다윗을 천부장을 임명한 것이다. 사울은 다윗을 일선 지휘관으로 임명하여 빈번하게 일어나는 전투에서 희생되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말미암아 이 임무를 지혜롭게 수행하여 여 온 이스라엘과 유다는 그를 사랑했다. 

 

오늘의 기도: 주님께로부터 받은 사랑 때문에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