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호세아 13장 1-3절 말씀 묵상 [이영만 목사]

복음뉴스 0 2022.05.06 17:49

 

제목 : 어떤 신을 섬기는가

본문 : 호세아 13: 1-3

 

 1. 에브라임이 말을 하면 사람들이 떨었도다 그가  이스라엘 중에서 자기를  높이더니 바알로 말미암아 범죄하므로 망하였거늘 2. 이제도 그들은 더욱 범죄하여 그 은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들되 자기의 정교함을 따라 우상을 만들었으며 그것은 다 은장색이 만든 것이거늘 그들은 그것에 대하여 말하기를 제사를 드리는 자는 송아지와 입을 맞출 것이라 하도다. 3.  그러므로 그들은 아침 구름 같으며 쉬 사라지는 이슬 같으며 굴뚝에서 나가는 연기 같으리라.  

 

 

에브라임은 요셉의 차남입니다. 이스라엘 (야곱)은 아들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축복합니다. 이스라엘이 손자들을 축복할 때 요셉의 차남인 에브라엠의 머리에 오른 손을 얹고 장남인 므낫세의 머리에는 왼손을 얹고 축복을 하였습니다. 요셉의 두아들을 이스라엘이 자기의 아들로  취급하여 이스라엘의 12 지파를 이루게 됩니다.

 

 

에브라임은 이스라엘의 축복과 같이 큰 지파를 형성하게 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땅을 분배 받을 때에도 비옥한 토지를 차지하게 됩니다.

 

가나안 정복의 지도자인 여호수아도 에브라임 지파이었고  북이스라엘의 초대 왕, 여로보암도 에브라임 지파 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축복을 받고  번성한 에브라임 지파는 자기를 높이더니 교만하게 됩니다. 에브라임 지파는 우상 숭배를 열심히 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됩니다.

 

 

호세아 7:8  에브라임이 여러 민족 가운데에 혼합되니 그는 곧 뒤집지 않는 전병이로다.

 

 

에브라임의 북 이스라엘 왕국은 이방 민족의 우상을 받아들여 하나님 대신에 섬기고, 또한 나라가 위기에 처하면 하나님에게 나아가지 않고 이방 나라의 힘을 의지하여 그들과 군사 동맹을 맺음으로써 위기를 넘기려 하여 열방과 섞이게 되었습니다.

 

 

에브라임은 앞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고 뒤에서는 이방 우상을 섬깁니다. 그것은 뒤집지 않은 전병과 같아 아래는 타고 위는 익지 않아 먹을 수 가 없습니다.

 

에브라임, 북 이스라엘은 열방과 섞여서 그들의 나쁜 행위를 배우고 그들의 우상들을 섬김으로써 더럽혀지게 되었습니다.

 

우상을 부어 만들고 금 송아지 우상에 입을 맞춥니다. 자신들이 부어 만든 우상을 신으로 섬기는 북 이스라엘은 결국은 부리기 만만한 우상 신을 만든 것 이었습니다.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진심으로 섬겨야 하는 여호와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들이 마음대로 부리기 쉬운 송아지 같은 신을 만들었던 것 입니다.

 

결국 북이스라엘의 에브라임 지파를 포함 10 지파는 앗수르에 의해 이방 나라들로 흩어지게 됩니다

 

 

우리들도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며 섬기는 삶을 살기 보다는 우리들이 원하는 것들을 성취해주기를 손쉽게 부탁할 수 있는 우상을 섬기는 지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받게되기를 기도드립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